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
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
int [][] boomBoard = new int[board.length][board.length];
// 지뢰있는 곳 찾기
for (int i=0; i<board.length; i++) {
for (int j=0; j<board.length; j++) {
if(board[i][j] == 1) checkBoom(i,j,boomBoard);
}
}
// 0인곳 개수 세기
int count = 0;
for (int k=0; k<boomBoard.length; k++) {
for(int m=0; m<boomBoard.length; m++) {
if(boomBoard[k][m] == 0) {
count++;
}
}
}
return count;
}
// 지뢰 1로 바꾸기
static void checkBoom(int i, int j, int[][] boomBoard) {
int BoomX;
int BoomY;
int [] moveX = {-1, -1, -1, 0, 0, 0, 1, 1, 1};
int [] moveY = {-1, 0, 1, -1, 0, 1, -1, 0, 1};
for (int x=0; x<9; x++) {
BoomX = i + moveX[x];
BoomY = j + moveY[x];
if (BoomX >= 0 && BoomX < boomBoard.length && BoomY >= 0 && BoomY < boomBoard.length)
boomBoard[BoomX][BoomY] = 1;
}
}
}
board에서 지뢰가 있는 곳(1)을 찾아서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해야한다.
그러기 위해 먼저 새로운 boomBoard라는 2차원 배열을 만들어준다.
이곳에 지뢰가 있는 자리 + 인접한 지역들을 1로 바꿔준다.
이때 배열의 길이를 넘어가지 않는 범위안에서만 수행한다.
지뢰가 있는 곳을 다 찾아 새로운 배열에 표시해줬다면 안전한 지역 (0인 곳)을 세서 return 해주면 된다.
😥 처음에 새로운 배열을 만들지 않고 원래 배열에 인접한 지역들을 1로 바꿔주니까 초기 지뢰가 있는 자리와 인접한 지역들이 구분이 되지 않아 잘 풀리지 않았다... 40분을 고민하면서 이게 Lv 0 문제가 맞는걸까... Lv 1은 얼마나 어려울까 생각했다....ㅜㅡ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