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클럽 코테 스터디 27일차 TIL + 오늘의 학습 키워드

ㅎㅇ·2024년 8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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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99 T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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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3 ≤ park의 길이 ≤ 50
3 ≤ park[i]의 길이 ≤ 50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S : 시작 지점
O : 이동 가능한 통로
X : 장애물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1 ≤ routes의 길이 ≤ 50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routes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1 ≤ n ≤ 9
입출력 예
park routes result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입력된 명령대로 동쪽으로 2칸, 남쪽으로 2칸, 서쪽으로 1칸 이동하면 [0,0] -> [0,2] -> [2,2] -> [2,1]이 됩니다.

입출력 예 #2

입력된 명령대로라면 동쪽으로 2칸, 남쪽으로 2칸, 서쪽으로 1칸 이동해야하지만 남쪽으로 2칸 이동할 때 장애물이 있는 칸을 지나기 때문에 해당 명령을 제외한 명령들만 따릅니다. 결과적으로는 [0,0] -> [0,2] -> [0,1]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처음 입력된 명령은 공원을 나가게 되고 두 번째로 입력된 명령 또한 장애물을 지나가게 되므로 두 입력은 제외한 세 번째 명령만 따르므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 [0,0]

*코드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park, String[] routes) {
int H = park.length;
int W = park[0].length();
int[] currentPos = new int[2];

    // 시작 위치 찾기
    for (int i = 0; i < H; i++) {
        for (int j = 0; j < W; j++) {
            if (park[i].charAt(j) == 'S') {
                currentPos[0] = i;
                currentPos[1] = j;
                break;
            }
        }
        if (currentPos[0] != 0 || currentPos[1] != 0) break;
    }
    
    // 이동 명령 실행
    for (String route : routes) {
        String[] parts = route.split(" ");
        char direction = parts[0].charAt(0);
        int distance = Integer.parseInt(parts[1]);
        
        int[] newPos = move(park, currentPos, direction, distance);
        if (newPos != null) {
            currentPos = newPos;
        }
    }
    
    return currentPos;
}

private int[] move(String[] park, int[] currentPos, char direction, int distance) {
    int H = park.length;
    int W = park[0].length();
    int newRow = currentPos[0];
    int newCol = currentPos[1];
    
    for (int i = 0; i < distance; i++) {
        switch (direction) {
            case 'N': newRow--; break;
            case 'S': newRow++; break;
            case 'W': newCol--; break;
            case 'E': newCol++; break;
        }
        
        if (newRow < 0 || newRow >= H || newCol < 0 || newCol >= W || park[newRow].charAt(newCol) == 'X') {
            return null; // 이동 불가
        }
    }
    
    return new int[]{newRow, newCol};
}

}
*리뷰
정확성:

제공된 솔루션은 문제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충족시킵니다.
시작 위치 'S' 찾기, 이동 명령 실행, 장애물 및 경계 확인 등 모든 조건을 고려했습니다.

효율성:

시간 복잡도: O(HW + R*D), 여기서 H,W는 공원의 크기, R은 routes의 수, D는 각 이동의 최대 거리입니다.
공간 복잡도: O(HW), 입력 배열 외 추가 공간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가독성:

메소드 분리(solution과 move)로 코드의 역할이 명확히 구분됩니다.
변수명과 주석이 코드의 이해를 돕습니다.

개선 가능한 점:

상수 사용: 'S', 'X' 등의 문자를 상수로 정의하면 가독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방향 처리: 방향에 따른 이동을 Map으로 미리 정의하면 switch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시작 위치 찾기: 별도 메소드로 분리하면 코드 구조가 더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안전성:

null 체크: move 메소드의 반환값에 대한 null 체크를 잘 수행하고 있습니다.
입력 유효성: park와 routes의 길이에 대한 추가 검증이 있으면 더 안전할 것 같습니다.

확장성:

현재 구조는 새로운 명령이나 규칙을 추가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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