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 : 2진수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크기
byte : 1byte = 8bit
변수 :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자료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
변수선언
int level ; //level 이라는 이름의 변수 선언
int level = 0; //level 변수 선언과 동시에 0 으로 초기화
int level;
level = 10 ;
변수는 사용할 공간의 크기와 특성에 따라 알맞는 변수를 선언해야 한다.
byte : 1바이트 단위
short : 2바이트 단위
int : 4바이트 단위,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리터럴(모든 숫자)은 기본적으로 int로 저장된다.
long : 8바이트 자료형, 가장 큰 정수 자료형임, 32비트를 초과하는 숫자는 long으로 선언해야함. 사용시 숫자 뒤에 L을 써서 long형임을 표시해야한다.
ex) long num = 12345678900L;
char
인코딩 : 각 문자에 따른 특정한 숫자값을 부여
디코딩 : 숫자 값을 원래의 문자로 변환
ex) char ch1 = 'A' //ch1 출력 시 A 로 출력됨
char (int)ch1 //(int)ch1 출력 시 65 로 출력됨
char ch2 = 66 //ch2 출력 시 B로 출력됨
아스키 코드 : 위와 같이 1바이트로 숫자, 영문자, 특수문자 등을 표현.
float, double - 실수 자료형
실수는 기본적으로 double로 처리함
float 형으로 사용하는 경우 숫자에 F를 명시해야함
ex) float fnum = 3.14F;
bolean - 논리형 자료형
true, false 로 표현하는 자료형
자료형이 필요한 이유는 변수를 선언할 때 변수가 사용할 메모리 크기와 타입을 구분하기 위해 자료형을 사용한다.
상수 - 변하지 않는 변수
ex) final double PI=3.14;
상수로 한 번 선언되면 변수 초기화나 새로운 값 할당이 불가능하다.
상수로 변수선언시 변수명은 대문자로 한다.
형변환
ex) long num = 3; //L을 명시하지 않아도 됨.
double dNum = 3.14;
int num = (int)dNum; //자료형을 명시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