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DAUN JO·2021년 11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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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em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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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팩토리와 생성자에는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

주로 가장 많이 사용했던 것은 점층적 생성자 패턴이다. 필수 매개변수만 받는 생성자부터 추가적으로 선택 매개변수를 1개받는 생성자, 2개 받는 생성자 ... 형태로 선택 매개변수를 전부 받는 생성자까지 늘려가는 방식이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sodium,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int carbohydrat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this.calories = calories;
        this.fat = fat;
        this.sodium = sodium;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이는 매개변수 개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 각 값의 의미가 헷갈리고 매개변수가 몇 개인지도 주의해야한다. 실수로 매개변수의 순서를 바꿔도 컴파일러가 거르지 못하기 때문에 올바르지 않은 결과가 나오게 된다.


자바 빈즈 패턴

다음은 자바 빈즈 패턴(JavaBeans Pattern)이다. 이는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Setter 메소드를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이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int servingSize = -1; //필수 : 기본값 없음
    private int servings = -1; //필수 : 기본값 없음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NutritionFacts() {};
    
    public void setServingSize(int servingSiz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

    public void setServings(int servings) {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void setCalories(int calories) {
        this.calories = calories;
    }

    public void setFat(int fat) {
        this.fat = fat;
    }

    public void setSodium(int sodium) {
        this.sodium = sodium;
    }

    public void setCarbohydrate(int carbohydrate) {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코드가 길어지긴 하지만 인스턴스를 만들기 쉽고 읽기 쉬워졌다. 다만 심각한 단점이 하나 있다.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객체를 만들기 위해 여러 메소드를 호출해야 하고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가 된다.

앞선 점층적 생성자 패턴에서는 매개변수들이 유효한지 생성자에서만 확인하면 일관성 유지가 가능했지만 자바빈즈 패턴에 경우에는 이것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고 쓰레드 안전성을 위해 추가적 작업(수동으로 freeze)이 필요하다.


빌더 패턴

이러한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정성과 자바 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한 것이 바로 빌더 패턴(Builder Pattern)이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stat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private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this.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this.servings = builder.servings;
        this.calories = builder.calories;
        this.fat = builder.fat;
        this.sodium = builder.sodium;
        this.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는다. 그리고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세터 메소드로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하고 build 메소드를 호출해 객체를 얻는다.

위의 코드와 NutritionFacts 클래스는 불변이며 모든 매개변수의 기본값을 모아뒀다. 빌더의 setter 메소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Builder(240, 8).calories(240).sodium(35).carbohydrate(27).build();

이와 같이 빌더패턴은 쓰기 쉽고 읽기 쉽다.

빌더 패턴에 장점만 있지는 않다. 객체를 만들려면 그에 앞서 빌더부터 만들어야 하므로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장황해서 매개 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한다.


생성자나 정적 팩토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패턴을 선택하는게 낫다.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더 그렇다.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 간결하고 자바빈즈보다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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