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않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DAUN JO·2021년 11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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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em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않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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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SpellChecker(맞춤법 검사기)는 dictionary에 의존하는데, 이런 클래스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톤으로 구현한 모습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
    객체 상태 정보(인스턴스 메소드, 인스턴스 변수)가 없고 정적 메소드와 정적 변수만을 제공하는 클래스.
    클래스의 본래 목적인 데이터와 데이터 처리를 위한 로직의 캡슐화를 실행하지 않고 비슷한 기능의 메소드와 상수를 모아서 캡슐화한 것이다.

  • 싱글톤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 하도록 하며,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싱글톤을 잘못 사용한 예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두 방식 모두에서 SpellCheckerdictionary를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그리 훌륭하지 않다. 사전 하나로 모든 쓰임에 대응하기 어렵다.
사전이 언어별로 있을 수도 있고, 특수 어휘용이나 테스트용 사전도 필요할 수 있다.



여기서 SpellChecker가 여러 사전을 사용할 수 있게 변경해보자.
간단하게 dictionary에서 final을 제거하고 사전 교체 메소드를 추가할 수도 있지만 이는 어색하고 오류를 내기 쉬우며 멀티쓰레드 환경에서는 쓸 수 없다.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서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톤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SpellChecker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dictionary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의 패턴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는 의존 객체 주입의 한 형태로 SpellChecker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dictionary를 넣어주면 된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SpellChecker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dictionary를 넣어주면 된다.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의존 객체 주입 패턴

의존 객체 주입 패턴은 아주 단순하여 수많은 프로그래머가 이 방식에 이름이 있다는 사실도 모른 채 사용해왔다. 즉 dictionary라는 딱 하나의 자원만 사용하지만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잘 작동한다.
또한 불변을 보장하여 같은 자원을 사용하려는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이는 생성자, 정적팩토리, 빌더 모두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


이의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토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여기서 팩토리란 호출할 때 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즉, 팩토리 메소드 패턴을 구현한 것이다.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톤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된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 생성자에 넘겨주자.

의존 객체 주입 이라 하는 이 방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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