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로그 100일 완성 IT지식 - Day 38

김정동·2023년 8월 18일
0

여러 작업을 수행하는 애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은 운영체제를 플랫폼삼아 작업을 수행하는 온갖 종류의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총징하는 용어다. 애플리케이션은 클 수도있고, 작을수도 있고, 기능이 많거나 적을 수도 있고, 무료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브라우저를 예로 들어보자. 브라우저는 비동기적 이벤트를 처리해야 한다. 비동기적 이벤트란 예측할 수 없는 시점에 일정한 순서를 따르지 않고 발생하는 이벤트를 뜻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브라우저는 페이지에 대한 요청을 보내는데, 브라우저가 항상 그 응답을 기다리고 있을 수 없지만 움직임에 대해 바로 반응해야 한다. 스크롤, 클릭, 재생 등등 다양한 것들에 대해서 비동기적으로 반응하게끔 구현하여야 한다.

브라우저는 확장 프로그램에 콘텐츠 처리를 위임할 수 있는데, PDF나 동영상 같은 표준 포맷을 처리하는데 이 방식을 사용한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브라우저는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데이터 자체와 데이터에 대한 요청을 보내고 받고, 처리된 데이터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해야 한다.

이 모든 복잡성을 보면 우리는 브라우저 또한 운영체제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자원을 관리하고, 동시에 일어나는 활동을 제어하고 조정한다. 다수의 충처에 정보를 저장하고 가져오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실해오딜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과거에는 브라우저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었지만, 오늘날에서는 수많은 서비스가 오로지 브라우저 인터페이스로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이메일, 달력, 음악, sns 등) 이 추세는 계속될 것이며 구글의 크롬북의 경우는 크롬OS를 사용하며 대부분의 저장 기능은 웹을 사용한다.

profile
개발자 새싹🌱 The only constant is chang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