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로그 100일 완성 IT지식 - Day 53

김정동·2023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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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통신은 4부 구성 중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다음으로 나오는 세번 째 주제다. 통신이랑 온갖 유형의 컴퓨팅 장치가 우리 대신 대화하는 것을 뜻한다. 이 대화에는 좋지 않은 목적의 대화도 포함되어, 프라이버시, 보안, 권리 경쟁 등 복잡한 문제와도 연결되어있다.

사람들은 여러가지 아이디어와 방식으로 옛날부터 장거리 통신을 했다. 마라톤의 어원인 아테네의 승전소식 "기뻐하라, 우리가 승리했다"도 흐임로운 예시가 될 수 있다. 미국의 조랑말 속달 우편은 3,000km를 달려 우편물을 전달하는 서비스였고 약 2년 정도밖에 운여오디지 않았지만 미국 서부의 상징으로 남아 있다. 그 외에도 신호등, 봉화, 깃발, 거울, 북, 비둘기, 목소리까지 모두 장거리 통신에 이용되었다.

첫 기계적 시스템 중 하나는 1792년경에 발명된 시각 전신이다. (사진) 탑에 설치된 기계식 셔터나 팔을 기반으로 한 신호 시스템을 이용했다. 릴에서 파리까지 230km 글자 한 개가 전송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10분이었다고 한다.

현대 통신 시스템의 문제는 1790년대에도 비슷했다. 정보표현, 메시지 교환, 오류탐지 및 복구에 대한 표준이 필요했다. 정보 전송속도, 보안과 프라이버시문제도 있다. 1844년도의 몬테크리스토 백작 61장에는 백작이 전신 운영자를 매수해서 파리에 거짓 메시지를 보내도록 하여 사악한 은행가인 당글라르 남자의 재정적 파명을 초대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는 중간자 공격의 완벽한 예시다.

이 외에도 시각 전신은 기본적으로 가시성이 좋아야 사용할 수 있었고 이후 1840년도의 전기 전신으로 대체 되었다. 이 전기 전신은 미국의 주요 도시를 연결했다. 이후 전화가 통신의 혁명을 가져오게 되었다. 전화 시스템은 다른 기술보다 안정성이 뛰어났기 때문에 오랫동안 우위를 점했다. 기술 발전과 함께 팩스와 모뎀이 등장했고 아날로그 전화 시스템을 통해 디지털 데이터를 전달하기 시작했다. 광케이블의 등장으로 더 빠른 통화와 정보를 보낼 수 있게 되었다.
정치적으로는 통신 산업의 제어권 규제가 정부기관에서 민간기업으로 이동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혁명이 일어났다. 오늘날 통신 회사는 주로 인터넷에 기반을 둔 새로운 통신 시스템이 제기하는 위협에 지속적으로 직면하면서 수익과 시장 점유율을 잃어가는 상황에 놓여있다. 간단한 예시로 전화와 스카이프를 비교할 수 있다. 이 떄문에 기존 업체들은 기술적, 법적, 정치적 수단을 동원해서 수익과 독점을 유지하기위해 노력한다.
이런 대응은 망 중립성에 대한 보편적인 문제에 관한 논의로 이어진다. 망 중립성은 모든 네트워크 사업자와 정부는 인터넷에 존재하는 모든 데이터를 동등하게 취급하고, 사용자, 내용, 플랫폼, 장비, 전송 방식에 따른 어떤 차별도 하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은 인터넷의 미래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 원칙은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인터넷에서는 잘못된 정보, 가짜 뉴스, 편견과 혐오, 음모, 명예 훼손 등 다양한 부정적 단편도 존재한다. 이를 위한 사이트는 콘텐츠에 책임을 져야할까?

53. 전화부터 와이파이까지, 네트워크의 기본 속성

네트워크와 일상생활은 깊이 연결되어있다. 전화, 케이블, 이더넷같은 유선네트워크, 와이파이와 휴대전화같은 무선 네트워크가 포함된다. 모든 통신 시스템은 기본적인 속성을 공유한다. 보내는 쪽에서는 정보를 매체를 통해 전송할 수 있는 표현으로 변환한다. 받는 쪽에서는 그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다시 변환한다.
대역폭은 모든 네트워크의 가장 기본적인 속성으로, 네트워크가 데이터를 얼마나 빨리 전송할 수 있는지를 뜻한다. 이는 초당 몇비트부터 테라비트까지 다양하다.
레이턴시 또는 지연은 정보가 시스템을 통과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값이다. 지터는 지연의 변동성을 뜻한다. 범위는 주어진 기술로 네트워크가 지리적으로 얼마나 확장될 수 있는지를 정의한다.

라디오처럼 여러 수신자가 한 발신자를 신호를 수신하는 구조인 브로드캐스트, 틀정 발신자와 수신자를 짝지어 주는 점대점 방싱 중 어떤 방식을 취하는지도 고려해야할 네트워크의 속성이다.
기타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는 하드웨어, 인프라 비용, 전송 데이터 양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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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새싹🌱 The only constant is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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