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작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구글이 작년 중반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안정화 버전인 3.5를 출시했습니다만,
이후 몇 개월 동안 버그 수정과 안정성 향상에 노력했고 드디어 2월 25일 구글은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안정화 버전인 3.6을 배포하였고 대략적인 내용은 코드 편집 및 디버깅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잘 정리된 글이 따로 있어 링크 첨부합니다.
https://www.xda-developers.com/android-studio-3-6-stable-release/
그런데 뭐가 문제냐...? 사건의 발단은 이렇습니다.
저는 일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라면 사족을 못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만큼 새로운 버전에 대한 개선된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아무런 확인도 없이 업데이트를 하진 않습니다.
미리 프리뷰 노트 및 패치노트를 읽어보는 습관이 있습니다. (요거는 게임에서도 동일하게 습관적으로 패치노트 보는데 많은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막 회사 입사해서 실제 업무를 하던 시절... IDE를 함부로 업데이트했다가 개고생 했던 기억이 있어 특히 IDE 업데이트는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편이지만 패치노트, 기타 커뮤니티 반응도 그렇고 실제 개인 PC에서 업데이트를 해서 써보니 빌드나 싱크 관련 문제가 없어 배포일 당일 바로 업데이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사실 그날 참고 기다려야 했지만 개인 PC니까 하는 생각에 그만 참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하던 토이 프로젝트를 하는데 으응...?! 흔히 말하는 데바, databinding이 안 되는 겁니다...;;
순간 뇌정지가 왔고! |
내가 잘못한 건가 싶어 소스를 1분간 천천히 훑어보았습니다.
그래도 잘못된 곳이 없었습니다...
도대체 왜!!! |
그리고 그간 경험을 살려 온갖 방법을 다 동원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리빌드, 싱크도 안되고... |
캐시 비우기, 리스타트도 안되고...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업데이트안에 버그가 있다... 이게 내 결론이다. |
바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업데이트가 문제인 것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지인도 퇴근 후 개인 PC에서 업데이트 후 저랑 동일 증상이 나타났고 지인은 다운그레이드, 저는 4.0 Preview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그 결과...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겁니다.
하하하 구글 이 녀석들!
아래 링크는 스택오버플로우의 해당 버그 관련 질문 글입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0393905/data-binding-class-not-generated-in-latest-studio-3-6
3.6, 3.6.1 모두 동일 증상이 나타나는거 같습니다..
어떤분은 껐다 켜면 된다고는 하시는데... 제 지인과 저는 그렇진 않네요..
그래서 구글 이슈트래커를 확인 해본결과 버그가 맞았습니다.
https://issuetracker.google.com/issues/147609508
위 두 링크 글에서 나오듯이 확실하게 버그는 맞습니다.
3.6.1에는 해당 bugfix 패치 미포함이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0 preview beta에서 수정되었네요...
저렇게 뒤늦게 수정된 원인을 알아보자면
저의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보통 버그나 이슈의 크리티컬 레벨이 높아야 차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bugfix 버전에 들어갈 확률이 높은데
요번 이 버그는 개발자분들이 타이밍적으로 놓친 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4.0에 반영한 게 아닌가 하네요... 물론 그냥 추측입니다..
그래서 이 글을 읽으시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분들께서는 업데이트를 잠시 보류해두시거나 이미 업데이트 한분이라면 다운그레이드 혹은 4.0 베타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간단하겠네요.
문제 발생한지는 좀 되었는데 그간 다른 개발 공부 내용 정리하느라 이제 포스팅합니다....
아무쪼록 모두 IDE 업데이트 시 조심.. 또 조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