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잭션 범위의 영속성 컨텍스트 전략
- 트랜잭션을 시작할 때 영속성 컨텍스트를 생성하고 트랜잭션이 끝날 때 영속성 컨텍스트를 종료
- 같은 트랜잭션 안에서는 항상 같은 영속성 컨텍스트에 접근
-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매소드 실행 직전에 스프링의 트랜잭션AOP가 먼저 동작
트랜잭션 범위의 영속성 컨텍스트 전략을 사용하면 트랜잭션이 없는 프리젠테이션 계층에서 엔티티는 준영속 상태이다. 따라서 변경감지와 지연로딩이 동작하지 않는다.
- 준영속 상태와 변경감지
→ 변경감지 기능은 영속성 컨텍스트가 살아있는 서비스 계층까지만 동작. 프리젠테이션 계층에서도 동작하면 애플리케이션 계층이 가지는 책임이 모호해지며 범위가 넓어져 유지보수 또한 어려워진다.
글로벌 페치 전략을 지연로딩에서 즉시로딩으로 변경하면 된다. 하지만 단점이 2가지 있다.
사용하지 않는 엔티티를 로딩한다
N+1 문제가 발생한다
→ 이 문제는 JPQL 페치 조인으로 해결 가능
글로벌 페치전략을 즉시 로딩으로 설정하면 어플리케이션 전체에 영향을 주므로 너무 비효율적이다
페치조인을 사용하면 SQL JOIN 을 사용하여 페치 조인 대상까지 함께 조회한다
영속성 컨텍스트가 살아있을 때 프리젠테이션 계층이 필요한 엔티티를 강제로 초기화해서 반환하는 방법
프리젠테이션 계층과 서비스 계층 사이에 FACADE 계층을 하나 더 두어 의존성을 분리하는 방법
FACADE의 역할과 특징
모든 문제는 엔티티가 프리젠테이션 계층에서 준영속 상태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영속성 컨텍스트를 뷰까지 살아있게 열어두자. 이 방법이 OSIV 이다
Open Session In View
영속성 컨텍스트를 뷰까지 열어둔다는 뜻. 따라서 뷰에서도 지연로딩 사용가능
OSIV의 핵심은 뷰에서도 지연로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 단순한 구현 방법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들어오자마자 서블릿 필터나 스프링 인터셉터에서 트랜잭션을 시작하고 요청이 끝날 때 트랜잭션도 끝내는 것이다. 이것을 요청 당 트랜잭션 방식의 OSIV라 함
컨트롤러나 뷰 같은 프리젠테이션 계층이 엔티티를 변경할 수 있다는 문제가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은 아래와 같다
엔티티를 읽기 전용 인터페이스로 제공
→ 읽기전용 메소드만 있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엔티티 수정이 불가능하다
엔티티 래핑
→ 읽기 메소드만 존재하는 래퍼 객체를 만든다
DTO만 반환
→ 가장 전통적인 방법. 프리젠테이션 계층에 엔티티 대신 가장 단순히 데이터만 전달하는 객체인 DTO를 생성해서 반환하는 것. 하지만 이 방법은 OSIV의 장점을 살릴 수 없고 엔티티와 거의 비슷한 DTO클래스도 하나 더 필요하다.
위 방법들은 코드량이 상당히 증가한다. 위 문제점들 덕에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해서 비지니스 계층에서만 트랜잭션을 유지하는 방식의 OSIV를 사용한다.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OSIV)
스프링 프레임 워크가 제공하는 OSIV
** OEIV : Open EntityManager In View
비지니스 계층에서 트랜잭션을 사용하는 OSIV.
트랜잭션 없이 엔티티를 변경하고 영속성 컨텍스트를 플러시하면 TransactionRequiredException
이 발생한다. 단순히 조회만 할 경우 트랜잭션이 없어도 되는데 이것을 트랜잭션 없이 읽기라 한다.
스프링이 제공하는 OSIV를 사용하면 프리젠테이션 계층에서는 트랜잭션이 없으므로 엔티티 수정이 불가하다. 트랜잭션 OSIV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class MemberController {
public String viewMember (Long id) {
Member member = memberService.getMember(id);
member.setName("XXX");
model.addAttribute("member", member);
}
}
위에서는 2가지 이유로 플러시가 동작하지 않는다
TransactionRequiredException
이 발생스프링 OSIV를 사용하면 프리젠테이션 계층에서 엔티티를 수정해도 수정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지 않는다. 하지만 프리젠테이션 계층에서 엔티티를 수정한 직후에 트랜잭션을 시작하는 서비스 계층을 호출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class MemberController {
public String viewMember (Long id) {
Member member = memberService.getMember(id);
member.setName("XXX");
memberService.biz();
return "view";
}
}
class MemberService {
@Transactional
public void biz() {
// 비지니스 로직...
}
}
** 순서를 바꾼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 biz() 실행 후 setName() )
스프링 OSIV는 같은 영속성 컨텍스트를 여러 트랜잭션이 공유할 수 있으므로 이런 문제가 발생. OSIV를 사용하지 않는 트랜잭션 범위의 영속성 컨텍스트 전략은 트랜잭션의 생명주기와 영속성 컨텍스트의 생명주기가 같으므로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스프링 OSIV의 특징
스프링 OSIV 단점
OSIV vs FACADE vs DTO
→ 준영속 상태가 되기 전에 프록시를 초기화해야한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OSIV를 사용하는것과 비교해서 코드량이 많아진다
OSIV를 사용하는 방법이 만능은 아니다
→ 화면을 출력할 때 엔티티를 유지하면서 객체 그래프를 마음껏 탐색할 수 있다. 하지만 복잡한 화면을 구성할 때 비효율적이다. 필요한 데이터만 DTO로 조회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수많은 테이블 조인이 있을 경우 표현하기 어렵다.
OSIV는 같은 JVM을 벗어난 원격 상황에서는 사용 불가
→ JVM을 벗어난 원격 상황에서는 사용 불가. JSON이나 XML을 생성할 때 지연로딩을 사용할 수 있지만 원격지인 클라이언트에서 연관된 엔티티를 지연 로딩하는 것은 불가
결국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데이터를 모두 JSON으로 생성해서 반환해야 한다. 이렇게 JSON으로 생성한 API는 한번 정의하면 수정하기 어려운 외부 API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는 내부 API로 나눌 수 있다
외부 API
내부 API
외부 API는 엔티티를 직접 노출하기보다는 엔티티를 변경해도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는 DTO로 변환해서 노출하는 것이 안전하다.
OSIV를 사용하기 전에는 프리젠테이션 계층에서 사용할 지연 로딩된 엔티티를 미리 초기화해야 했다. 그리고 초기화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살아있는 서비스 계층이나 FACADE 계층이 담당했다.
하지만 OSIV를 사용하면 영속성 컨텍스트가 프리젠테이션 계층까지 살아있으므로 미리 초기화 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단순한 엔티티 조회는 컨트롤러에서 리포지토리를 직접 호출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