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element)라고 불리는 가변 개수의 객체들의 저장소
객체들의 컨테이너라고도 불림
고정 크기의 배열을 다루는 어려움 해소
다양한 객체를 삽입, 삭제 검색 할 수 있음
컬렉션은 제네릭 기법으로 구현됨
특정 타입만 다루지 않고 여러 종류의 타입으로 변신할 수 있도록 클래스나 메소드를 일반화시키는 기법
Ex.
Vector<E> // 제네릭 벡터
Vector<Integer> // 정수만 다루는 벡터
Vector<Stirng> // 문자열만 다루는 벡터
<E>
가변 크기의 배열
Ex. 선언
ArrayList<Integer> = new ArrayList<>();
<E>
컬렉션의 순차 검색에 이용
Iterator<E>
인터페이스 메소드
iterator() 메소드
Iterator<Integer> it = al.iterator();
while(it.hasNext()) {
int n = it.next();
System.out.println(n);
}
<
E>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구성되는 요소를 다루는 컬렉션
주요 메소드
<
E>ArrayList 클래스와 유사하게 작동
element 객체들은 양방향으로 연결되어 관리
element 객체는 맨 앞, 맨 뒤 또는 인덱스를 이용하여 중간에 삽입 가능
스택이나 큐로 사용 가능
컬렉션에 대해 연산 수행, 결과로 컬렉션 return
모든 메소드는 static 타입
주요 메소드
타입 매개 변수에 기본 타입은 사용할 수 없음 (Ex. 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