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사이트를 둘러보던 중 Mixamo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위에 사진과 같이 쓸만한 아바타들을 구할 수 있었다. 해당 데이터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있으나, 마땅한 데이터가 보이지않아 일단 다른 문제부터 해결해보기로 하였다.
해당 작업이 렌더링 코드를 수행하는 것보다는 쉬워보였기 때문에 해당 작업을 먼저 수행해보기로 하였다. (ㅎㅎ 근데 실패했지롱)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블랜더를 이용하여 FBX 파일을 이용아여 OBJ 파일로 내보낼 수 있었다. 하지만 나는 이미지 하나하나를 수작업으로 작업한다면 굉장히 귀찮을 것 같았기 때문에 최대한 코드를 활용하여 해보려고 하였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OBJ 파일로 변환까지는 쉬웠다. 하지만 MTL 파일을 생성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다. 여러가지 방법들을 수행해봤으나 OBJ 파일과 MTL 파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흑백으로 텍스쳐가 입혀져서 나오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직면하였다. 그래서 블랜더를 이용하여 변환해보았다. 아래 주소는 변환할 때 참고한 주소이다.
https://seahrin.com/entry/Blender-obj-mtl%ED%8C%8C%EC%9D%BC%EB%B3%80%ED%99%98-js
아래 주소를 이용하여 FBX 파일을 import 한다면 아래 사진과 같을 것이다.
흠.. 왜 색상이 나오지 않을까?해서 열심히 굴렀다.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였다.
우측 상단 지구본 같이 생각 것을 3번째나 4번째로 바꿔주면 해결된다!
이제 해당 모델을 export하면 되겠지? ㅎㅎ
but.. export할 경우 해당 텍스쳐가 보래색으로만 보이는 문제가 발생한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하였다.. ㅠㅠ
쉽지않은 작업이었다... 하지만 물러설 곳이없다.. 일단 박죠..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성공했다! 시행착오들을 적기에는 힘들 것같으니 해당 게시글에는 결과만 기술하겠다.
수정된 코드를 실행하여 FBX파일을 기반으로 렌더링 된 결과를 보여주겠다.
좋은 퀄리티를 보여준다. 이제 해당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하고 모델을 추출해내면 된다.
하지만 해당 과정을 수행해보지는 못하였다.. 왜냐하면 현재 과제는 면접관을 생성해야한다.
하지만 만약 면접관이 현실감 없는 모델이라면 해당 프로그램의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그래서 현실감 있는 모델을 생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GET3D를 직접 사용해보는 과정에서 느낀 것은 GET3D를 이용해서는 현실감 있는 모델을 만들어 내기에는 어려워보였다. 데이터셋의 부족 문제도있고, 현실감 있는 모델을만들어 내는 것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GET3D는 여기까지 하고 다른 모델을 찾으러 떠날 것이다. ㅎㅎ.. 그래도 나름 재밌었다
다른 모델이 더 답이 없으면 다시 돌아 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