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2023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 발표 후기

jeyong·2023년 7월 17일
0

참여 동기

3학년 1학기를 무사히 끝마치고 연구실에서 방학기간에 제주도 제주대학교 제주산학융합원에서 학술대회에 참가한다고 하여, 참가해보기로 하였다.
내가 발표한 주제는 "ResNet-50 모델을 이용한 손글씨 데이터 세트의 분류 성능 분석 및 비교" 이다.
학기 중에 인공지능 수업을 들으며 MNIST데이터셋에 대해서 간단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서 분류하는 활동을 수행해봤었는데 나름 흥미로웠어서 조금 더 공부를 하던 중 ResNet-50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ResNet-50에 대해서 공부를 하였고, ResNet-50에 대해서 논문을 작성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ResNet-50 모델을 사용하여 MNIST, EMNIST, KMNIST라는 세 가지 대표적인 손글씨 데이터 세트에 대한 분류 작업을 수행하고 각 데이터 세트의 특징과 도메인, 그리고 데이터 세트 간의 차이와 특징에 대해 다루며, ResNet-50 모델을 학습하고 평가한 분류 성능을 비교하고 결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는 논문을 작성하였고, 해당 논문을 2023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에서 발표하기로 하였다.

대회

대회장은 제주대학교 제주산학융합원에 위치해있었다.

대구공항에서 제주도로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였다.
제주공항에 도착하고는 렌트카를 이용하여 이동하였다. 오랜만에 운전이라 긴장됐는데 다행히 사고없이 잘 운전했다.

대회장에 도착하고 대회장 구경을 하였다. 작년에 갔었던 한국정보기술학회랑은 다른 느낌이여서 신기했다. 대학교 느낌이여서 긴장하지 않고 발표할 수 있을 것 같아 안심 됐다.

발표를 통해 제안한 연구 방법과 결과를 전문가들과 공유하고, 다양한 시각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좌장님께서 좋은 피드백들을 해주셨는데, 손글씨데이터에 대해서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있어서 해당 연구들을 참고하여도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던 점이 기억에 남는다.

학회를 진행하며 많은 동기부여와 열정적인 연구자들의 모습을 보며 영감을 받을 수 있었다. 가장 좋았던 점은 다른 참가자들의 발표를 들으며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와 기술 동향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다는 점이다. 토론 시간에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연구 방향을 더욱 세분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다.

후기

대학생 학술 대회가 아니여서 대단하신 분들이 많이 와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좋은경험이 됐던 것 같다. 뛰어나신 분들의 발표를 들으며, 전공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 학술대회에 참여한 결과, 더욱 열심히 연구에 임하고 전문적인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다짐을 가지게 되었다.

profile
숙련도가 낮음을 기술의 문제로 돌리지말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