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도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 제출했던 학술대회 논문 내용을 정리했다. 회사에서 1년에 한 번씩 논문이나 특허 등록을 하도록 장려했는데 그 때 사실은 제주도에 놀러가려고 썼던 논문이다.🤣 논문이라고 하면 뭔가 거창하고 블로그에 올리면 유용한 내용인 것
Receive Window : TCP는 상대방이 들을 준비가 되면 말합니다.
2017년 사내 기술세미나 발표했던 자료를 공유합니다.
여렴풋하게 알고 있던 Telnet이 무엇인지 학습하고 , PacketSender, Putty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실습도 해봅니다.
회사에서 급히 SNMP v2 프로토콜로 장비를 제어할 일이 있어서, 간단한 샘플코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우주지상국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Telnet 으로 지상국 서브 장비를 제어할 일이 생겼습니다.
I had to use Telnet to control the sub-equipment while developing the space ground station software.
윈도우에서 크롬으로 암호화된 HTTPS 패킷을 네트워크에서 보는 방법
HTTP > 지속 연결 (Persistent Connection)
비동기식 프로그래밍 모델 그리고 관련된 디버깅 문제를 소개합니다.
비동기식(Asynchronous) 모델에서의 디버깅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소개합니다.
어떻게 하면 TCP 서버가 내가 보낸 메시지를 읽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까요?
지난 몇 년 동안 네티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우주 지상국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개발을 진행하면서 저와 동료들이 네티의 특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실수 했던 몇몇 경험들이 있는데 그 경험들을 바탕으로 네티의 중요한 구조적 특징들에 대해 나누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티의 비동기적 특징에 대해 정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티의 I/O 쓰레드인 이벤트 루프에 대해 정리합니다.
네티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간단한 파일 서버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파일 서버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다양한 크기의 파일 패치(Fetch)를 서버에 요청하고 패치된 파일을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하기 까지의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테스트는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동일한 컴퓨터에
UDP와 TCP 프로토콜은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프로그래밍을 할 때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할 숨겨진 개념이 있습니다. 그것은 UDP는 메시지를 기반(Message-oriented)한 프로토콜이고 TCP는 스트림을 기반(Stream-oriented)한 프로토콜이란 점입
네티(Netty)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대용량 파일을 처리할 수 있는 서버를 구현했습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에서 대용량 파일(1GB) 패치를 요청하고 패치된 파일이 로컬에 저장되기 까지의 시간을 측정함으로 서버의 성능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초기 서버 구현에서는 파일 패치
서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다 보면 서버의 응답이 지연되는 문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서버 외부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에 집중해 보려 합니다. 모든 설명은 TCP 프로토콜 위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이라 가정하겠
imageThe Fireball project provides a small, independent service for quickly transferring large files. No matter what language or framework you use, yo
Fireball 프로젝트는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전송할 수 있는 작은 독립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떤 언어, 어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든지 간단한 HTTP 요청을 통해 원격지와 파일을 빠르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누구나 네트워크를 통해 파일을 교환하는 코드를 어렵지 않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