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s - 'org.springframework.boot' Library 파일 깨짐 현상

Joshua_Kim·2021년 8월 25일
1

개발ISSUES

목록 보기
3/4
post-thumbnail

🌱 서론

  • 오늘 오전에 정신이 나갈 뻔했다 리얼루.

  • 갑자기 잘만 돌아가던 프로젝트가 DB도 못찾고 뱉는 exception이라고는 Datasource를 못찾는다는 이야기와, 그 설정 파일의 bean을 못찾겠다는 spring의 파업과도 같은 메세지뿐이었다.

  • 게다가 yml파일을 통해 properties 설정과 changable한 변수들의 설정값 역시 못가져오는 아주 바보같은 똥같은 상황이었다.

  • 더 황당했던건 코드소스가 동일했던 팀장님 컴퓨터에서는 매우 잘 돌아갔다.
    팀장님의 컴퓨터를 오전내내 부러워햇음

  • 설정 파일을 뭐 건들였냐고? 아니었다.
    그럼 소스 파일이 뭔가 잘못됬겠지? 아니었다.
    내 삽질의 과정과 해결 과정을 오늘의 개발 Issues로 남기려고한다.

🥲 무수한 삽질

1. clean build

  • entire프로젝트를 모두 clean build 해봤다.

  • spring이 웃으면서 같은 메세지를 뱉는다. 우엑

2. IntelliJ - Invalidate Caches

  • 이번에 회사에서 IntelliJultimate으로 바꾸면서, Invalidate Caches기능이 강화되었다.

  • 해당 기능은 IntelliJ에 남아있는 캐시파일들과 더미들을 지워주는데, File-> Invalidate Caches에 들어가면 Restart Ide를 하면서 삭제해준다.

  • 하지만, 이 기능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3. Gradle reImport

  • 혹시나 싶어서 Library들을 다시 받기 위해 Gradle 에서 reImport를 진행해줬다.

  • ㅎㅎ ^^ 같은 예외를 뱉는다. 거지같았다.

4. Build -> Rebuild Project

  • 이번에는 build를 다시 해줘봤다.

  • 오..? 💡 이번에는 다른 예외 메세지를 뱉는다.

  • 그런데 말이 안되는 예외다.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autoconfigure/2.3.6.RELEASE 에서 jdbc를 못찾는덴다.

  • 이게 대체 뭔 소리여..... 갑자기 왜 springframework.boot 라이브러리가 박살이난거지..?

⚙️ 해결

  • 왜 박살났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원인을 찾았으니 고쳐보자.

  • iterm을 열어서 해당 라이브러리를 지워주자.

$.gradle/caches/modules-2/files-2.1
$rm rf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autoconfigure/2.3.6.RELEASE/
$cd desktop/work/spiderkim-saas-entire/
$./gradlew --refresh-dependencies
  • 깨져있던 라이브러리 파일을 다시 의존받으니 성공적으로 build가 되었다.
  • 잘되던것이 갑자기 안될때, 이도저도 뭘 해도 안될 때 강제로 dependency 를 삭제하고 다시 받아보면 해결 될 수 있다. 이 갑작스런 문제때문에 오전을 날렸다 🥲

🙏 결론

  • 예외가 나거나 오류가 나면 모든게 내탓이라고 믿었고, 그래왔지만 오늘은 아니었다. 허허허

  • 아예 컴퓨터를 바꿀뻔했다. (실제로 팀장님이 회사에 남는 Mac Mini를 공수해오시려고 하셨음) 할 때 까지 최선을 다해 고쳐보자... 이런 어이 없는 오류는 팀장님도 처음보신다고 하셧다 허허 ㅋㅋㅋ허허허헠ㅋ허커헠

  • 그럼 이만 ! ✋

profile
인문학 하는 개발자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