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션리스형
- 이더넷, IP, UDP와 같은 프로토콜이 있음
커넥션형
- ATM, 프레임 릴레이, TCP 등의 프로토콜이 있음
커넥션형에서는 데이터 송신을 시작하기 전에 송신 호스트와 수신 호스트 사이에 회선을 연결
전화 통신과 같이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상대가 전화를 받으면 대화를 하는 것과 거의 비슷
통신 전후에 커넥션의 확립과 끊기 처리를 할 필요가 있음
상대가 통신할 수 없는 경우에는 쓸데없는 데이터를 보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음
교환기가 데이터의 중계 처리를 함
컴퓨터는 교환기에 연결되어 있고, 교환기 사이는 여러 개의 통신 회선으로 연결
통신을 하고 싶을 경우에는 교환기를 통해 목적하는 컴퓨터와의 회선을 설정
이때 회선을 연결하는 것을 '커넥션의 확립'이라고 함
한 번 커넥션이 확립되면 커넥션을 끊을 때까지 그 회선을 점유하게 됨
회선에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려고 하면 큰 문제가 발생
특정 컴퓨터가 송수신을 하면서 회선을 점유해버리므로
다른 컴퓨터는 그동안에 회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없음
다음 전송이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날지도 예상할 수 없음
교환기 사이의 회선수보다 통신을 희망하는 사용자 수가 많아지면 통신을 할수 없게 됨
여러개의 작은 덩어리로 나누어 전송 순서를 기다리는 행렬에 넣는 방법
데이터를 패킷으로 세분화함으로써
각 컴퓨터가 일제히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게 되어 회선을 효율적으로 이용
각각의 패킷에는 헤더가 있고, 헤더에는 자신의 주소와 상대방의 주소가 적혀 있으므로
하나의 회선을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고 있더라도 각 패킷을 어디로 날려야 할 것인지,
어떤 컴퓨터와 통신할 것인지를 구별할 수 있음
패킷 교환기(라우터)를 사용하여 통신 회선을 연결
컴퓨터에서 데이터를 패킷으로 송신하면, 이를 라우터가 받음
라우터 안에는 버퍼라는 기억 장치가 있기 때문에 흘러들어온 패킷을 일단 버퍼에 저장
패킷 교환은 '축적 교환'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전송된 패킷이 라우터의 버퍼에 저장된 후 전송되는 것에 착안한 호칭
라우터에 들어온 패킷은 순서대로 대기 행렬(큐)을 만들면서 버퍼에 저장
먼저 들어온 패킷부터 순서대로 전송
컴퓨터와 라우터 사이에는 보통 하나의 회선밖에 없기 때문에 이 한 회선을 공유하여 사용
통신의 대상이 되는 상대방의 수와 그 후의 동작에 따라 통신을 분류할 수 있음
브로드캐스트나 멀티캐스트라는 말은 이러한 분류에 따른 통신 방식
방송을 뜻하는 Broadcast의 경우는 1대의 호스트에서 이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게 정보를 발신
대표적인 브로드캐스트는 텔레비전 방송
텔레비전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것인지는 전파가 닿는 범위로 한정되는 것처럼
컴퓨터 네트워크의 브로드캐스트도 보통은 통신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
브로드캐스트로 통신할 수 있는 범위(브로드캐스트가 미치는 범위)를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이라고 함
여러 개의 호스트와 통신을 하지만 통신처를 특정 그룹으로 한정
대표적인 멀티캐스트는 영상 회의가 있음
1대의 호스트에서 특정 다수의 접속처를 한정하여 지명하고 동보 통신을 수행
영상 회의를 브로드캐스트 통신으로 수행하려면 이용 가능한 영상 회의 호스트가
모두 연동하여 어디서 누가 영상 회의를 시청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
Any(아무것이나)가 뜻하는 대로 여러 대의 특정 호스트에 대고
'누군가 한 사람 대답해'라는 물음을 던지는 장치
멀티캐스트처럼 1대의 호스트에서 여러 대의 특정 호스트를 향해
정보를 발신하는 통신이기는 하지만 동작이 멀티캐스트와 다름
애니캐스트 통신에서는 특정한 여러 호스트 중에서
네트워크상에 최적의 조건을 갖고 있는 대상을 하나 선별하여 그 대상에게만 보내짐
선정된 특정 호스트로부터 애니캐스트로 답신이 있어서
이후의 통신은 그 호스트 사이에서 이루어짐
애니캐스트가 실제 네트워크에서 사용되고 있는 예로는 DNS 루트 네임 서버 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