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
메모리(RAM)에 값을 기록하기 위한 공간
가독성이 좋아진다.
재사용성 증가로 인한 코드량 감소, 유지보수에도 용이함.
프로그램 실행 시 사용할 값(Data)이 있다면 그 값은 먼저 메모리에 기록 되어야 한다.
메모리 공간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할당하는 것
자료형과 변수명을 지정하여 선언한다.ex) 자료형 변수명;
저장 공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저장 크기에 대한 기준과 CPU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 일정한 기준이 필요하다.
컴퓨터가 나타내는 데이터의 저장 최소 단위
2진수 값 하나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데이터 처리 또는 문자의 최소 단위
8개의 비트가 모여 하나의 바이트를 구성
컴퓨터는 2진수로 인지하기 때문에 2ⁿ(n=비트 크기)로 범위 할당
생성한 변수(저장 공간)에 값을 대입하는 것
변수는 한 개의 데이터만 보관, 마지막에 대입한 값만 보관
변수에 대입되는 값 자체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
-> 지역변수는 반드시 초기화 해야 된다.
수학에서는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
컴퓨어(Java)에서는 한 번만 저장(기록)할 수 있는 메모리를 의미한다.
127+1을 하면 범위를 초과한 128이 되고 허용된 범위 이상의 비트를 침범하게 되는 것
값(Data)의 자료형을 바꾸는 것(boolean 제외)
형변환 하고자 하는 값과 자료형의 표현 범위 차이에 따라 형변환 방법이 나뉜다.(자동, 강제)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값의 범위가 작은 자료형을 값의 범위가 큰 자료형으로 변환
*단, byte와 short 자료형 값의 계산 결과는 무조건 int로 처리한다.
값의 법위가 큰 자료형을 값의 범위가 작은 자료형으로 변환
강제 형변환 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데이터의 변형, 손실을 감수하고 강제 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