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  init 부터 push까지

유준상·2021년 11월 20일
0
post-thumbnail

먼저 해당 파일로 이동해야한다!! 해당 파일로 이동하기 위해 cd 명령어를 사용한다.
아 저는 터미널로 깃을 사용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터미널로 하는 방식을 적겠습니다!

cd ./Documents/workspace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경로명을 쓰다가 틀릴때도 많아서 ls -a 명령어를 쓰며 타고 하나하나 타고 들어가는 편입니다!!
타고 들어갈때 cd Docu 까지만 치고 tab을 누르면 자동으로 완성되기 때문에 틀릴 일이 적어져서 좀 타고 들어가도 이렇게 사용해요! 아니면 cd 까지만 치고 이동하고 싶은 파일을 끌어다가 터미널에 갖다 놓으면 자동으로 경로명이 들어갑니다. 각자 편한 방법으로 들어가면 될거같아요ㅎㅎㅎ

해당 파일까지 갔다면 git을 만들어줘야합니다

git init

후에는 index에 파일을 추가하는 명령어인

git add .

을 사용해줍니다. '.' 이 들어가면 모든 파일이 index에 추가되며 파일을 따로 지정해 추가시킬 수 있어요! 여기서 인덱스는 Staging Area로 commit 될 예정인 파일의 내용을 기억하는 곳입니다!
그 다음 중요한 commit!

git commit -m "message"

여기서 메세지가 중요해요! 협업할때 커밋 메세지를 보고 어떤 내용의 커밋인지 미리 확인하고 변경된 내용에 대한 이해가 빠르겠죠?!? 저는 커밋 메세지를 적을때 Add, Update, Remove로 앞에 먼저 적고 어떤 내용을 바꿨는지 적습니다. 예를 들어 [Add] login function 이런식으로요! 혹시 더 명확하고 좋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에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ㅎㅎ

그 후에 branch를 main으로 바꿔주는

git branch -M main

을 사용해요!

그 다음은 remote!

git remote add origin HTTPS주소

여기서 origin은 만드는 remote의 이름을 뜻하므로 반드시 origin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HTTP주소 같은 경우는 레퍼지토리를 생성했을때 보이는 https 주소를 적어주면 됩니다.

마지막!!!! 대망의 push 입니다~!~!

git push origin main

해당 명령어를 통해 로컬 -> 원격(레퍼지토리) 로 저장이 되는 것이지요~!~!~!

다음에는 제가 협업할때 사용하는 명령어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스타트업에 다니고 있어 협업을 긴밀하게 하는 편이 아니라 깃 사용에 대한 지식이 얕고 저도 배워가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틀린 부분이나 팁이 있다면 댓글에 알려주세요!!! ㅎㅎㅎ)

profile
iOS 개발이 즐거운 사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