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가장 중요한 것?
2. 시각디자인 4대 매체는?
3. '균형'에 해당하는 것?
4. 비대칭의 의미?
5.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에 안정된 관련성을 지님, 서로 함께 속해 있는 것처럼 보이는 디자인 원리는?
6. 율동에 해당하는 것?
7. 1,2,4,8...과 같이 이웃하는 두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는?
8. 면의 개념
9. 입체의 개념
10. 면의 한계나 교차에서 생기는 것으로 직접 자각못하는 것은?
11. 점,선,면 등이 연장되거나 발전, 변화되는 밀접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조형 디자인 요소는?
12. 형태에 관한 게슈탈트 심리적 원리?
13. 'A'의 그림이 끊어진 상태인데도 문자로 인식되는 것은 어떤 원리때문?
14. 빛의 파장에 따른 굴절 각도를 이용하여, 프리즘에 의한 가시 스펙트럼 색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은 ' 빛이 단색이 아니라 여러 가지 색의 혼합색이다.' 라고 정의한 사람은?
15. 어둠이 시작될 대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나는 현상과 관계 깊은 것은?
16. 색의 3속성을 3차원의 공간 속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은?
17.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에서 색의 단위와 체계를 정립하여 발표한 표색계는?
18. 먼셀의 표색계
색채체계는 색상, 명도,채도의 3속성을 근거로함
색채나무라고도함
채도단계는 무채색을 [ 0 ], 최고가 [ 14 ]
명도단계는 검정색이 [ 0 ], 흰색이 [ 10 ]으로 모두 11단계
색상은 5주요 색상인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색입체 안쪽에서 바깥쪽 방향: 채도배열, 가장 바깥쪽이 순색
안쪽에서 바깥쪽 방향으로 갈수록 채도가 높아짐
CIE 색표와 연관성이 용이함
10색상환을 각기 4분할하여 40색상이 되게 하고, 색상환은 20색 사용
19. 색입체의 구성
20. 오스트발트 색입체 특징
21. 관용색명, 계통색명 구분하기
22. 색조합
녹색 + 빨강 = '노랑'
23. 인접하는 두색의 경계 부분에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가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
24. 피를 많이 보는 수술실과 같은 공간에 가장 알맞는 색채 계획은?
25. 유채색에서 볼 수 있는 대비로 연속대비라고도 하며, 잔상 효과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26. 색상이 다른 색과 동화되는 것?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
27. 지루함을 잊게 해 줄 대기실이나 병원 실내의 벽에 대한 배색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28. 저드의 색채 조화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