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t 3.0

JSG·2024년 3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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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t 3.0

  • rdt 2.2에서 패킷이 손실(loss)되는 것을 생각하지 않았던 것을 보완
  • countdown timer이 추가되었다.
    • 패킷이 보내지지 않아 응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 timeout이 발생하면 재전송
  • stop - and - wait 방식
    • 패킷을 보내고, 응답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

rdt 3.0에서 발생 가능한 4가지 경우

  • (a) : 정상적으로 통신이 되는 경우
  • (b) : 패킷이 손실된 경우
    • timeout 발생 시 패킷을 재전송한다.

  • (c) : 응답 패킷이 손실된 경우
    • timeout 발생 후 패킷을 재전송한다.
    • receiver은 재전송된 패킷을 이미 받았기 때문에, 중복 확인 후 폐기한다.
  • (d) : 패킷 손실이 없지만 timeout이 발생한 경우
    • (c)와 마찬가지로 receiver가 재전송된 패킷을 이미 받았으므로 폐기한다.

rdt 3.0의 FSM

  • Sender
    • Receiver은 rdt 2.2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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