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패턴

de_sj_awa·2022년 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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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패턴

1. 생성 패턴

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과 변경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코드의 유연성을 높여준다.

  • Factory Method
  • Singleton
  • Prototype
  • Builder
  • Abstract Factory
  • Chaining ---> GOF는 아님

2. 구조 패턴

프로그램 내의 자료구조나 인터페이스 구조 등 프로그램 구조를 설계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패턴이다. 클래스, 객체들의 구성을 통해서 더 큰 구조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큰 규모의 시스템에서는 많은 클래스들이 서로 의존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런 복잡한 구조를 개발하기 쉽게 만들어 주고, 유지보수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 Adapter
  • Composite
  • Bridge
  • Decorator
  • Facade
  • Flyweight
  • Proxy

3. 행위 패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으로,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행위 패턴은 행위 관련 패턴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일을 처리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 Template Method
  • Interpreter
  • Iterator
  • Observer
  • Strategy
  • Visitor
  • Chain of responsibility
  • Command
  • Mediator
  • State
  • Memento

참고

  • 패스트 캠퍼스 : Java/Spring 웹 개발 마스터 초격차 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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