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거형(enum)

정영훈·2022년 11월 13일
0

C#프로그래밍

목록 보기
23/29

열거형

열거형은 숫자를 쉽게 열거하기 위해 숫자에 이름을 붙인 것

  • 프로그래밍에서 상태를 숫자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 데, 예를 들어 몬스터 타입을 1은 슬라임, 2는 스켈레톤, 3은 드래곤이고 정한 경우 숫자를 코드에 그대로 입력하면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알기 힘들다.
  • 이때 숫자에 이름을 붙여서 사용해주면 숫자를 사용하는 것보다 코드의 가독성이 높아지고, 실수할 가능성이 작아진다.
namespace CSharp
{
    enum Days
    {
        mon,
        tue,
        wed,
        thu,
        fri,
        sat,
        sun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int)Days.fri);
        }
    }
}
  • 열거형은 0부터 시작하는 정수값을 가진다. 다음과 같이 열거형의 시작 값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namespace CSharp
{
    enum Days
    {
        mon,
        tue=2,
        wed,
        thu,
        fri,
        sat,
        sun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int)Days.mon);
            Console.WriteLine((int)Days.tue);
            Console.WriteLine((int)Days.wed);
            Console.WriteLine((int)Days.thu);
        }
    }
}
  • 열거형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public enum MonsterType
{
    None = 0,
    Skeleton = 1,
    Slime = 2,
    Dragon = 3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andom random = new Random();
        MonsterType type = MonsterType.None;
        type = (MonsterType)random.Next(1, 4);
        switch (type)
        {
            case MonsterType.Slime:
                Console.WriteLine("슬라임 등장");
                break;
            case MonsterType.Dragon:
                Console.WriteLine("드래곤 등장");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스켈레톤 등장");
                break;
         }
    }
}
profile
경북소프트웨어고등학교 정보교사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