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 ERD 툴 추천 : DBDiagram.io

Kai·2022년 11월 10일
0

MySQL

목록 보기
3/16
post-thumbnail

원래 GUI기반의 ERD툴을 종종 썼었는데, ERD 작성하는 것도 너무 느리고 불편해서 잘 안썼었다.
그러다가 DBML기반의 ERDDiagram이라는 툴을 우연히 써보게 됐는데, 생산성이 굉장히 많이 올라갔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한테도 추천하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쓴다. 🤭

🧐 DBDiagram 특징


  • DBML을 사용해서 ERD를 작성한다.
  • DBML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서 잘 정리된 공식문서를 제공하고, DBML의 공식문서도 있다. (나도 DBDiagram을 쓰면서 DBML을 처음 접했는데 쉬움!)
  • 기능과 UI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 Template처럼 예시들이 만들어져있어서 내가 구현하고 싶은 ERD를 좀 더 쉽게 구현할 수 있다.

🔨 DBDiagram 사용법


  1. 좌측에 코드 에디터같은 곳에서 DBML을 작성할 수 있다.
  2. 작성된 ERD를 다양한 형태로 export할 수 있다. 예를 들면 sql문으로 export해서 쿼리를 날리면 내가 설계한대로 DB를 한번에 쫙! 생성할 수 있다.
  3. sql문을 import도 할 수 있다.
  4. 다크테마도 제공한다. ㅎㅎ
  5. DBML로 작성한 데이터베이스를 diagram형태로 볼 수 있다.

😎 마무리


개인적으로는 GUI형태의 ERD툴만 많이 접했었고 DBML기반의 ERD툴은 처음 보는데, 사용해보니 굉장히 좋은 것 같다. 다른 것 보다도 내가 그리고 싶은 Diagram을 굉장히 빠르게 그려낼 수 있다는 게 무엇보다 큰 장점인 것 같다. ㅎㅎ
또, 심플한 것을 좋아하는 나에게 아주 매력적인 심플한 UI 또한 아주 마음에 든다 🤭

혹시나 ERD 그릴 때마다 뭔가 느리고 답답합을 느끼셨다면 DBDiagram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그럼 20000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