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8/3 데브코스 W1D2

.·2021년 8월 4일
0

자바 OOP 이야기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OOP = 프로그램을 객체로 구성하는 것
  • 객체(개념) vs class, instance(기술적 용어)

    오늘의 핵심

    1. 일을 작게 분할해 객체에게 책임을 위임한다.
    2. 객체들은 서로 협력하며 연관관계를 가진다.

2. 객체 지향의 특성

캡상추다
_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 지향의 원리와 이해>

  1. 캡슐화

    • 완성도가 있다.
      • 객체가 캡슐링되어서 안에서 스스로 기능을 수행하는데 수행 단위로서 완전함을 가진다.
      • '캡슐화 = 정보 은닉' 이라고 생각해왔었는데 완성도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생각해보고 공부해봐야겠다.
    • 정보가 은닉되어 있다.
      • 외부로/외부로부터의 의존 제한
  2. 다형성

    • 형(type)이 많다.
    • 상속 or 구현 관계를 가지고 있을 경우

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통합 모델링 언어)

  • 객체와 그들의 연관관계를 나타냄
  • Class Diagram

Git/Github 특강

진유림님 Git/Github 특강을 들었다. 깃허브는 Quna 프로젝트를 하면서 간단한 기본적인 기능들(push/pull/pull request/merge 등등)을 써보면서 겨우겨우 익혔었다.
소스트리를 쓰면서 스테이지가 무슨 뜻인지, 파일 옆의 네모난(?) 파일 상태 아이콘이

(요런 것들(?))
무슨 의미인지 딱히 생각해보지 않고서 사용을 해왔었다.
오늘 특강을 듣고 나니 머릿속에 막연하게 떠다니던 것들이 정확히 정리가 된 느낌이었다!!
그래도 아직 모르는것 투성이겠지? 유림님 인프런 강의 다시 들어보고 헷갈리는 부분 위주로 더 공부해야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