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PublisherCenter {
static instance = null;
subscribers = [];
constructor() {
if (PublisherCenter.instance === null) {
PublisherCenter.instance = this;
}
return PublisherCenter.instance;
}
}
const p1 = new PublisherCenter();
const p2 = new PublisherCenter();
console.log(p1 === p2); // true
옵서버 패턴(observer pattern)은 객체(subject)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observers)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주로 분산 이벤트 핸들링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사용된다.
발행-구독 모델은 비동기 메시징 패러다임이다. 발행-구독 모델에서 발신자의 메시지는 특별한 수신자가 정해져 있지 않다. 대신 발행된 메시지는 정해진 범주에 따라, 각 범주에 대한 구독을 신청한 수신자에게 전달된다. 수신자는 발행자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원하는 메시지만을 수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