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 vs UDP

Jun·2022년 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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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VS UDP


두 프로토콜은 모두 패킷을 한 PC에서 다른 PC로 전달해주는 IP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지만,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TCP 송신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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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DP 송신 과정

스크린샷 2022-03-21 오후 7 13 12

  • TCP에 반해 UDP는 일방적으로 전송한다.
  • 따라서 이는 신뢰성있는 통신을 보장하지 않는다.
  • 즉, 신뢰성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은 TCP를 사용하고, 간단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전송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UDP를 사용한다.

TCP의 특징


  • 연결형 서비스

    • 3-way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연결을 설정
    • 4-way handshaking 을 통해 연결을 해제.
  • 흐름 제어

    • 데이터 처리 속도를 조절하여 수신자의 오버플로우를 방지
    • 송신하는 곳에서 감당이 안되게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보내 수신하는 곳에서 문제가 일어나는 것을 막는다.
    • 수신자가 윈도우크기(Window Size) 값을 통해 수신량을 정할 수 있다.
  • 혼잡 제어

    •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가 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
    • 정보의 소통량이 과다하면 패킷을 조금만 전송하여 혼잡 붕괴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막는다.
  • 신뢰성이 높은 전송

    • ACK가 중복으로 올 경우 패키 이상을 감지하고 재전송을 요청한다.
    • 일정 시간동안 ACK를 받지 못할 경우 재전송을 요청한다.
  • 전이중, 점대점 방식

    • 전송이 양방향이다.
    • 각 연결이 2개의 종단점을 같는다.

TCP Header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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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Header 정보

필드내용크기
송수신자의 포트 번호TCP로 연결되는 가상 회선 양단의 송수신 프로세스에 할당되는 포트 주소16
시퀀스 번호(Sequence Number)송신자가 지정하는 순서 번호, 전송되는 바이트 수를 기준으로 증가.SYN = 1 : 초기 시퀀스 번호가 된다. ACK 번호는 이 값에 1을 더한 값.SYN = 0 : 현재 세션의 이 세그먼트 데이터의 최초 바이트 값의 누적 시퀀스 번호32
응답 번호(ACK Number)수신 프로세스가 제대로 수신한 바이트의 수를 응답하기 위해 사용.32
데이터 오프셋(Data Offset)TCP 세그먼트의 시작 위치를 기준으로 데이터의 시작 위치를 표현(TCP 헤더의 크기)4
예약 필드(Reserved)사용을 하지 않지만 나중을 위한 예약 필드이며 0으로 채워져야한다.6
제어 비트(Flag Bit)SYN, ACK, FIN 등의 제어 번호 -> 아래 추가 설명 참조6
윈도우 크기(Window)수신 윈도우의 버퍼 크기를 지정할 때 사용. 0이면 송신 프로세스의 전송 중지16
체크섬(Checksum)TCP 세그먼트에 포함되는 프로토콜 헤더와 데이터에 대한 오류 검출 용도16
긴급 위치(Urgent Pointer)긴급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함, URG 플래그 비트가 지정된 경우에만 유효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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