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Error Handling

알라딘·2021년 10월 19일
0

iOS

목록 보기
1/2
post-thumbnail

에러 처리

에러 propagation

  • 에러를 propagate 할때 catch 될때까지 다른 함수들을 통해 계속해서 전달 할 수 있다
    • function 1 에서 발생한 에러를 → function 2function3 ..이런식으로 계속 전달 할 수 있다는 뜻이다.
    • 코드로 공부를 한 번 해봤는데
    enum TestError: Error {
        case oddError(num: Int)
        case tooSmallError(num: Int)
    }
    
    func isEven(num: Int) throws -> Bool {
        guard num % 2 == 0 else {
            throw TestError.oddError(num: num)
        }
        return true
    }
    
    func isGreaterThan10andEven(num: Int) throws {
        guard try isEven(num: num) else {
            throw TestError.oddError(num: num)
        }
        guard num > 10 else {
            throw TestError.tooSmallError(num: num)
        }
    }
    
    func test(num: Int) -> Bool {
        do {
            try isGreaterThan10andEven(num: num)
        } catch TestError.oddError(num: let oddNum) {
            print("Input number \(oddNum) is odd")
            return false
        } catch TestError.tooSmallError(num: let smallNum) {
            print("Input number \(smallNum) is not bigger than 10")
            return false
        } catch {
            print("예상하지 못한 오류 \(error) 발생")
        }
        return true
    }
  • 숫자가 10 보다 크고 짝수 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오류처리를 해봤다
  • 일부러 두번째 함수 func isGreaterThan10andEven(num: Int) throws { 안에서
  • func isEven(num: Int) throws {try 해봤다
  • 그러면 만약에 isEven 에서 오류가 trigger 되면, 그게 isGreaterThan10andEven() 으로 전달이 되고, 그대로 func test(num: Int) -> Bool { 함수까지 타고 올라가서 catch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때, 만약에 오류가 발생한 지점에서 숫자도 함께 전달하고 싶으면, Enum 에서 만들어줄때 value를 함께 만들어주면된다. 그럼 오류를 throw 할때 숫자도 함께 propagate 된다.
    • 이때, 오류를 catch 할때 catch TestError.oddError(num: let oddNum) { 이런식으로 숫자를 상수로 잡아내면 된다.

init에서 사용하는 에러처리

  • init 안에서도 오류 처리가 가능하다
  • 이걸 확인해보기 위해 아래처럼 코드를 만들어봤다
func isEven(number: Int) throws -> Int {
    guard number % 2 == 0 else {
        throw TestError.oddError(num: number)
    }
    return number
}

struct EvenNumber {
    let num: Int
    init(num: Int) throws {
        self.num = try isEven(number: num)
    }
}

var numberInstance: EvenNumber?
do {
    numberInstance = try EvenNumber(num: 10)
} catch TestError.oddError(num: let num) {
    print("\(num)은 홀수 입니다")
}
if let evenNumber = numberInstance {
    print(evenNumber.num)
}
  • EvenNumber 이라는 구조체의 생성자에서, 숫자가 짝수인지 확인을 해보고 생성을 할 수 있다.
  • 그래서 만약에 do-try-catch 를 통해 EvenNumber를 시도 해보면, 짝수를 제대로 생성자에 넣으면 오류가 없고, 홀수를 넣으면 isEven() 에서 오류가 throw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11을 생성자에 넣으면 "11은 홀수 입니다" 가 출력 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인스턴스는 생성되지 않는다.
profile
개발하는 알라딘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