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추상적 데이터의 단위를 객체라고 표현한다.
사람, 자동차와 같은 사물 및 주문, 관리, 생산과 같은 상태와 행동으로 규정 할 수 있는 것을 모두 객체로 표현 할 수 있다.
객체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래밍이다.
객체를 정의 및 기능을 구현하고 객체 간의 협력을 구현한다.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 비해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덩치가 큰 프로젝트 개발에 많이 사용 한다.
1. 클래스 설계
2. 설계된 클래스를 가지고 사용할 객체 생성
3. 생성된 객체를 이용하기
main() 메소드만 작성해서 실행할 목적으로 클래스를 이용했지만,
main() 메소드가 없는 클래스는 객체 생성 과정을 거쳐 사용해야 한다.
객체를 코드로 구현한 것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객체가 가지는 속성을 변수로 표현한 것이다.
계좌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각각 저장할 항목이다.
Account 클래스 안에 계좌번호(accountNo), 계좌주(ownerName), 잔액(balance) 멤버 변수가 존재한다.
public class Account {
//멤버 변수 = 필드(객체생성될때, 객체가 소멸) => 멤버 변수는 초기화를 안해줘도 된다
String accountNo; //계좌번호
String ownerName; //계좌주
int balance; //잔액
}
객체의 기능을 구현한 것이다.
위에서 생성한 계좌의 정보를 통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입금, 출금, 계좌정보 를 출력하는 메소드를 생성하였다.
public class Account {
//기능 구현 => 메소드로 표현
//입금하다.
public void deposit(int amount) {
balance += amount;
}
//출금하다.
public int withdraw(int amount) {
if(balance < amount) {
return 0;
}
balance -= amount;
return amount;
}
//객체의 내용을 출력하는 메소드
publ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계좌번호: "+accountNo);
System.out.println("계좌주: "+ownerName);
System.out.println("잔액: "+balance);
System.out.println("=========================");
}
}
자바 파일 하나에 여러개의 클래스가 존재할 수 있지만 public 클래스는 하나이고 public클래스 이름과 자바 파일의 이름은 동일해야 한다.
메인 메소드를 따로 구성한 후 안에 이전 멤버 변수, 메소드를 설명할 때 생성한 학생 객체를 이용하여 객체에 값을 대입해 정보를 출력하려 한다.
public class Account {
//(상태 : 계좌번호, 계좌주, 잔액 => 변수 기능 : 입금하다. 출금하다. => 메소드)
//멤버 변수 = 필드(객체생성될때, 객체가 소멸) => 멤버 변수는 초기화를 안해줘도 된다
String accountNo; //계좌번호
String ownerName; //계좌주
int balance; //잔액
//기능 구현 => 메소드로 표현
//입금하다.
public void deposit(int amount) {
balance += amount;
}
//출금하다.
public int withdraw(int amount) {
if(balance < amount) {
return 0;
}
balance -= amount;
return amount;
}
//객체의 내용을 출력하는 메소드
public void print() {
System.out.println("계좌번호: "+accountNo);
System.out.println("계좌주: "+ownerName);
System.out.println("잔액: "+balance);
System.out.println("=========================");
}
}
public class Account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객체를 생성(Account)
//new Account();// 객체가 생성은 되었지만 생성된 곳을 모른다(사용할 수 없다.)
Account account1,account2;//데이터 타입 -> 클래스 타입(레퍼런스 타입) -> 생성된 객체의 주소값을 담기위한 변수
account1 = new Account();//인스턴스화(객체생성) account1 => 인스턴스 변수
account2 = new Account();
//인스턴스변수는 도트(.)를 통해서 객체를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다.
//객체 초기화
account1.accountNo = "11111-11111";
account1.ownerName = "홍길동";
account1.balance = 10000;
account2.accountNo = "22222-22222";
account2.ownerName = "박길동";
account2.balance = 5000;
account1.print();
account2.print();
}
}
이전에 만든 Account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 account1, account2라는 이름으로 설정 하였다.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 한다.
Account account1,account2;
account1 = new Account();
account2 = new Account();
생성한 객체를 초기화 및 대입 한다.
//인스턴스변수는 도트(.)를 통해서 객체를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다.
//객체 초기화
account1.accountNo = "11111-11111";
account1.ownerName = "홍길동";
account1.balance = 10000;
이전에 만든 계좌 정보 출력메소드를 이용해 계좌 정보를 출력한다.
account1.print();
account2.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