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HTML, TEXT
-IMAGE, 음성, 영상, 파일
-JSON, XML (API)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X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대부분의 기능 구현되어 있음)
•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HTTP/2 2015년: 성능 개선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TCP: HTTP/1.1, HTTP/2
-UDP: HTTP/3
(TCP 3-Way HandShaking 해야 함, 데이터 많음, 빠른 메커니즘 아님)
-현재 HTTP/1.1 주로 사용
-HTTP/2, HTTP/3 등 사용하는 것 볼 수 있음
-Request Response 구조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비즈니스 로직, 데이터 등을 서버에게 밀어 넣고, 클라이언트는 UI와 사용성에 집중->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독립적으로 발전 가능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상태 유지: Stateful
상태 유지X: Stateless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A: 100만원 입니다.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B: ? 무엇을 2개 구매하시겠어요?
•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C: ? 무슨 제품을 몇 개 신용카드로 구매하시겠어요?
서버가 클라이언트 상태를 보존한다->Stateful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노트북 상태 유지)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노트북, 2개 상태 유지)
•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노트북, 2개, 신용카드 상태 유지)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고객의 마지막 대화만으로도 결제 완료 가능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A: 100만원 입니다.
•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B: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노트북 종류 1개로 가정)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C: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상태 유지는 점원이 바뀌면 문제가 생기지만 무상태는 필요한 정보 바로 넘겨주므로 문제X
• 상태 유지: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무상태: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서버 유지를 안 하기 때문에)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무상태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상태 유지 필요x)
• 상태 유지
예) 로그인
-클라이언트1은 연결을 계속 유지한 상태
-클라이언트1,2는 연결을 계속 유지한 상태
-서버 유지 자원을 최소한으로 유지할 수 있음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대용량 트래픽이 발생할 때도 최대한 스테이스리스로 설계하기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종류: GET, POST, PUT, DELETE...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HTTP Version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HTTP 버전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실제 전송할 데이터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