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습 - 컴퓨터 구조 및 동작

DW J·2022년 8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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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구조


1. 하드웨어 -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형태가 있는 물체

1) CPU

릴레이(중간 신호 증폭 장치)의 조합 > 논리회로 > 덧셈계산기 (0 또는 1로 데이터를 처리)
메모리에 저장 되어 있는 프로세스를 처리하는 역할을 함
CPU 쿨럭 - 3.2Ghz > 32억/초 - 쿨럭이 높을 수록 처리속도가 빠름

2) 메모리

프로세스가 프로세서(CPU)에 의해 실행되기 전 임시적으로 사용하는 저장소

3) HDD / SSD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동작할 수 있도록 컴파일 과정을 거쳐 실행파일로 변경되었을 때 해당 파일이 저장되는 장소
메모리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이 크다는 장점이 있음


2.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를 동작하게 할 수 있는 명령어들의 모음

1) 저급언어

  • 종류 - 기계어, 어셈블리어

    0과 1로 표현되는 언어
    실제 하드웨어는 저급 언어밖에 처리를 할 수 없음
    과거에는 해당 언어로 개발을 했으나 너무 어렵고 보기가 불편해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고급언어가 등장함

2) 고급언어

  • 종류 - Java, C#, Python, JavaScript 등등..

    저급언어를 대체하여 나온 언어
    실제 개발은 고급언어를 사용


컴퓨터 동작

인풋(INPUT) -> 저장소(Memory) -> / <- CPU(Processor) -> 출력(OUTPUT)

  1. 고급언어를 이용하여 개발
  2. 빌드과정을 거쳐 하드웨어를 동작시킬 수 있는 저급언어 변경 및 실행파일 생성
  3. 실행파일 HDD/SSD에 저장
  4. HDD/SSD에 저장되어 있는 실행파일의 코드와 리소스가 메모리로 올라감 (프로세스)
  5. CPU가 메모리에 올라온 프로세스를 실행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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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하는것보다 꾸준히하는게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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