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작성을 티스토리로 하는게 불편해서 벨로그로 작성 해본다.
오늘의 목표:
1. 1,2,3,4,5 주차 숙제 구현하기.
2. GIT과제: git키워드에 대해 백지연습하기.
오늘 TIL:
##Jquery
$(제어대상).method1().method2();
주어 서술어
출처: 생활코딩.
숙제;
키워드 백지 공부. 키워드끼리 어떻게 연관성이 있는지 그림 그리기.
깃이 무엇인지 검색. 그리고 축약.
GIT수업 노트:
1. 기술 이해 중요. 왜 배우는지.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
- 기술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지 나중에 현업에서 어떤 기술을 쓸지, 이거 말고 다른 대안은 있는지, 설계할 때 여러 사항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 git의 특징 중 하나인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라고 하면,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함.
2. 깃이 핫해진 이유: 분산 관리형이라서.
3. 블로그보다는 공식사이트 보기.
4. 각 기술의 Doc 참고하기.
5. 교차 검증 중요.
6. 한가지 기술에 대해 여러가지 소스를 참고해서 배우기.
7. 실제 현업에서는 현재 버전에서 에러가 나면, 커밋을 되돌리기 보다는 코드리뷰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함.
8. 서버도 결국엔 컴퓨터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대해서 공부해야 함.
9. IT뉴스: CNET, ZDNet.
10. Commit: 작업 내역 단위. Commit history/log.
수업시간에 알게 된 노래. 봄 사랑 벛꽃 말고.
11. 버전관리.
- 버전관리와 commmit history 차이 다시 복습하기.
12. Release개념 복습. 3교시.
13. CLI 방법 연습하기.
14. SourceTree는 깃 사용도구.
15. 구글 자동검색기능 활용하기. "tip"단어 쓰기. "cheatsheet".
비토 "런캣" 컴퓨터 사용량 보기.
16. git과 github 차이 알기.
17. 실제 현업 개발자도 기술을 배워가며 일을 해감. 하루에서 1주일 정도 tutorial보며 기술을 배우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함.
18. 배울 때 튜토리얼 여러개 함. 여러개 튜토리얼 하면 어떤게 중요하고 어떤게 중요하지 않은지 알기가 더 쉬움.
19. 스프링은 java와 kotlin 언어를 쓸 수 있음. kotlin은 jetbrain이 만들어서 관리하고 있음.
20. 영어로 폴더 및 파일 이름 짓기/관리. 이름은 한번에 무슨 프로젝트인지 알 수 있도록 명명하기. 특수문자 포함하지 않기. underscore 또는 dash/hypen쓰기. 뛰어쓰기 만들지 말기. 컴퓨터는 뛰어쓰기를 다르게 인식함.
21. git commit -m "~~~" 에서 따움표 안에 들어가는 내용은 설명을 직관적이게 해서 누가 보든지 알아들을 수 있게 해야 함.
- "추가 (동사) - 프로젝트 설명파일"
22. README.MD는 해당 프로젝트가 어떤 것인지 설명해주는 파일임.
23. Local Repository (내 컴퓨터), Remote Repository.
24. Repository를 만든다는 것은 내 컴퓨터를 깃허브에 연결 시킨다는 것.
- Description 정확히 적어주는 것이 중요.
25. push: remote repo에 보낼 때. pull: local로 가져올 때. Commit: 작업.
- push, pull, commit에 대해서 좀 더 복습하기.
오늘의 코드 리뷰시 배운 것:
1. metadata는 같은 metadata끼리 묶기.
2. spring life cycle
느낀점:
1. 코드 리뷰 후 과제 구현을 해보니 훨씬 뭔가 더 잘 되는 것 같다. 전에 안 보이던 것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