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다이어그램 작성법

junghan·2023년 5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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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클래스, 해당 특성, 작업(또는 메서드) 및 개체 간의 관계를 보여줌으로써 시스템의 구조를 설명하는 일종의 정적 구조 다이어그램 입니다 .

클래스 표기

+: public
-: private
#: protected
(공백) : default

연관

  • 정확히 하나 - 1
  • 0 or 1 - 0..1
  • 0개 이상 - 0.. or
  • 하나 이상 - 1..*
  • 정확힌 슷자 - e.g. 3..4 or 6
  • 복잡한 관계 - e.g. 0..1, 3..4, 6.* 는 - 2 또는 5 이외의 개체수를 의미

클래스 관계

연관 탐색

실선에 화살표를 이용해서 탐색 가능 방향 지정 (없으면 양방향)


의존

  • A가 변할 때 A를 사용하는 B도 변할 때 B가 A에 의존
  • Controller는 Handler, Template에 의존

인터페이스, 추상클래스

  • 인터페이스 << >>
  • 추상 -> 이탤릭체

aggregation(집계), composition(구성)

집계 :

특별한 유형의 협회. 관계의 "일부"를 나타냅니다.

  • Player는 Team의 일부입니다.
  • Player의 많은 인스턴스(*로 표시됨)는 Team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 Team 및 Player의 객체는 별도의 수명을 가집니다.
  • 복합 클래스에 연결된 연결 끝에 채워지지 않은 다이아몬드가 있는 실선

구성 :

전체가 파괴될 때 부분이 파괴되는 특수한 유형의 집계입니다.

  • OrderLine의 개체는 Order과 함께 살고 죽습니다.
  • Order는 단독으로 설 수 없습니다.
  • 컴포지트 클래스에 연결된 협회에서 채워진 다이아몬드가 있는 실선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다이어그램은 구성 요소 기반 시스템을 시각화, 지정 및 문서화하고 포워드 및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실행 가능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객체 지향 시스템의 물리적 측면을 모델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의 기본 개념

구성 요소는 콘텐츠를 캡슐화하고 환경 내에서 표현을 교체할 수 있는 시스템의 모듈식 부분을 나타냅니다. UML 2에서 구성 요소는 수직으로 쌓인 선택적 구획이 있는 직사각형으로 그려집니다. UML 2의 구성 요소에 대한 상위 수준의 추상화된 보기는 다음과 같이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 이름이 있는 사각형
  • 구성 요소 아이콘이 있는 사각형
  • 스테레오타입 텍스트 및/또는 아이콘이 있는 사각형

상호작용

끝에 완전한 원이 있는 제공된 인터페이스 기호는 구성 요소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나타냅니다. 이 "롤리팝" 기호는 인터페이스 분류자의 실현 관계에 대한 속기입니다.

끝에 반원만 있는 필수 인터페이스 기호(일명 소켓)는 구성 요소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나타냅니다(두 경우 모두 인터페이스 이름이 인터페이스 기호 자체 근처에 있음)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표기법 요약



ER 다이어그램

ERD, ER 다이어그램 또는 ER 모델이라고도 하는 엔터티 관계 다이어그램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사용되는 일종의 구조 다이어그램입니다.

기본키

외래키

식별 비식별

관계 설정

ER 다이어그램 표기법 요약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일반적으로 개발 초기 단계에서 개발되며 사람들은 종종 다음 목적을 위해 사용 사례 모델링을 적용합니다.

  • 시스템의 컨텍스트 지정
  • 시스템 요구 사항 캡처
  • 시스템 아키텍처 검증
  • 구현 추진 및 테스트 사례 생성
  • 분석가와 도메인 전문가가 함께 개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표기법 요약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은 다양한 수준의 추상화에 있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활동이 조정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로직, 절차, 흐름을 기술(플로우 차트와 유사)
  • 업무 프로세스, 코드 실행 로직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

활동 다이어그램 표기법 요약



시퀀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요소를 보여 주며 객체(수평) 및 시간(수직)에 따라 구성됩니다.

객체 치수

  • 가로축은 상호 작용에 관련된 요소를 보여줍니다.
  • 일반적으로 작업과 관련된 개체는 메시지 시퀀스에 참여하는 시점에 따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나열됩니다. 그러나 가로축의 요소는 임의의 순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간 차원

  • 세로축은 페이지 아래로 진행되는 시간 진행(또는 진행)을 나타냅니다.

참고: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시간은 기간이 아니라 순서에 관한 것입니다.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의 수직 공간은 상호 작용 기간과 관련이 없습니다.

순서: 1 -> 1.1 -> 1.1.1 -> 1.1.2 -> 1.1.3 -> 2 -> 2.1 -> 2.2 -> 2.2.1

시퀀스 다이어그램 표기법

https://inpa.tistory.com/entry/DB-%F0%9F%93%9A-%EB%8D%B0%EC%9D%B4%ED%84%B0-%EB%AA%A8%EB%8D%B8%EB%A7%81-1N-%EA%B4%80%EA%B3%84-%F0%9F%93%88-ERD-%EB%8B%A4%EC%9D%B4%EC%96%B4%EA%B7%B8%EB%9E%A8

https://www.youtube.com/watch?v=pekcnviM6bQ

https://www.visual-paradigm.com/guide/data-modeling/what-is-entity-relationship-diagram/

https://ppomelo.tistory.com/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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