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테크코스 레벨 4 5주차

주노·2023년 10월 12일
1

우테코 5기 일상

목록 보기
30/34
post-thumbnail

서론


...그로부터 2주뒤

추석에 너무 신나게 놀아버린 나머지 연휴 이후 몰아치는 일정에 그만 정신을 잃어버렸습니다.

무려 2주나 밀려버린 회고지만 더 늦기전에 지금이라도 기억을 더듬어보며 밀린 회고를 작성해봅니다.. 😅

맨날 놀고있다는 건 아니라는 변명시간좀 가져봤습니다.

본 주차 회고는 9월 25일 ~ 10월 1일사이에 일어났던 일입니다.

🚀 미션

와르르르 MVC 구현하기 미션을 마무리했습니다 🚀
이어서 시작된 JDBC 구현하기 미션~!

밀려쓰고있는 입장이라 이미 미션이 끝나버렸지만 리뷰어 땡칠, 리뷰이 후추~! 잘부탁드립니다 (라고 했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미션이 나왔네요 명절 선물을 이렇게..!! 감사합니다(?)

할머니댁에 노트북 가져가야겠네요 😅

🌱 피움

선릉에서 잠실로 캠퍼스를 이동했습니다~!
피움 팀이 6차 데모데이에 어떤 목표를 구성할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discussion - 6차 데모데이까지의 목표에 대하여

일정추산

팀원 각자가 추구하는 목표와 집중하고자하는 부분, 주어진 시간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6차 데모데이간의 일정을 조율했습니다.

아무래도 미션, 프로젝트, 근로, 취업준비(?) 등 다양한 일정이 있기 때문에 일정 추산을 이전과 비교했을 때 더 세밀하게 구성하는 편이 좋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중간에 컴포트존을 벗어나고싶은 욕망(?)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기도했습니다.

Redis, PWA, 검색엔진, DB Replication, Sprin 비동기 Event, 기가막힌 CSS 등등...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

프론트 사용자 피드백도 받아보고 프론트의 이슈도 한번 쭉~ 나열해봤습니다.

참새의 고마워요 주노 ㅋㅋㅋㅋㅋㅋ 너무 좋아요 😆

이미지 최적화

서버에서 이미지를 불러오는 과정에서 파일의 용량이 너무 커서 사용자가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는데 오래걸린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참새와 함께 이미지 최적화 작업 환경을 구성했습니다.
프로덕션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서버에서 crontab으로 스케줄링하여 이미지를 최적화하는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팀 블로그 - 서버에서 이미지 리사이징하기

함께 작업한 코드도 올려놨답니다 ✌️

해보고 싶은거 생각..🤔

뭔가 엄청난 기술들을 좌르르 나열해봤습니다.
지난 론칭 페스티벌에서 자음검색이 되면 좋겠다는 사용자 피드백이 있었는데 이를 구현하기 위해 검색엔진을 도입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진통제가 아닌 더 즐거운 기능을 주는 비타민과 같은 기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검색엔진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드는 리소스를 추정할 수 없기에 명분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자꾸 들었습니다.

그렇게 명분만 찾으며 추석을 지내고 있었는데 클린이 discussion을 하나 올렸습니다!

제가 평소에 모바일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징징거렸는데 클린이 번뜩 PWA라는 공을 쏘아올렸습니다 😮

알림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자 함께 알림을 구현할 백엔드를 구하시는 클린..!

검색엔진을 왜 도입해야하지? 라는 주제로 머릿속에서 의미없는 토론이 이뤄지고 있던 와중이라 머리가 아팠던 저는 바로 손을 들었습니다 🙌

클린 최고~!!

클린의 친절한 설명 덕분에 FCM으로 알림을 전송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한몫 했습니다 👍

💻 근로

찜꽁 팀은 그동안 API 명세를 했습니다~!

OpenAPI Specification 명세에 맞춰 yaml 형태로 문서도 작성했습니다

다같이 모여서 Notion으로 API 명세를 작성했고 스키마도 구성했습니다

최소한의 기능을 가져가기 때문에 구상한 스키마 형태가 간단하네요 😮

🌕 추석

즐거운 한가위~ 추석에는 본가에 갔다오며 잘 쉬었습니다 🚀

대전 야경 구경하고가시죠 😆

정리

추석에 정말 잘 놀고왔습니다..😅
즐거운 연휴가 지났으니 이제 다시 화이팅~!
이라고 하기엔 아직 개천절 - 한글날 연휴가 있기에.. 쪼금만 더 놀게요 😇

profile
안녕하세요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