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테크코스 레벨 4 마지막 주차

주노·2023년 10월 30일
0

우테코 5기 일상

목록 보기
34/34
post-thumbnail

서론

드디어 레벨 4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벌써 레벨 4가 끝나고 우아한테크코스 과정이 한달도 안남았다는 사실이 실감이 안나네요..
이번주는 미션, 우아한 형제들 채용안내, 최종 데모데이, 프로젝트 회고 등 다양한 일이 일어났네요

최근에 6기 프리코스 이야기가 종종 들리기도 하는데요...
작년에 작성헀던 제 프리코스 회고를 보며 많이 성장했음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javadoc에 대해 공부하고 주석을 다냐 마냐에 대해 끄적끄적하던 과거의 나... 생각보다 뽀짝하네

우아한테크코스 - 프리코스 1주차

🎤 채용설명회

우아한테크코스 5기 수료생을 대상으로 우아한 형제들 채용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다들 취준을 앞두고 대 혼란 상태가 되어 저도 뭔가 덩달아 혼란혼란해지는 그런 시간이였습니다.

채용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생략~

🌱 피움

레벨 4를 마무리하며 팀 회고를 진행했습니다.

앞으로의 팀 프로젝트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와, 프로젝트 전반적으로 어땠는지에 대한 회고를 진행했습니다.

다들 좋은 경험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해서 정말 다행이고 좋았습니다.

팀원들 모두가 서로의 장점을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다음과 같은 좋은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스스로의 강점을 파악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 ✅ 공공의 기록을 위해 제일 먼저 나서서 환경을 구축하고 기록해요 피움 노션을 관리하고 피움 블로그를 배포했어요
  • ✅ 기록에 그치지 않고 공유해요 물어보면 항상 잘 대답해주시고, 협업 방법을 PPT로 공유해줬어요
  • ✅ 기록의 신을 뽑는다면 결승전까진 올라갈 분입니다
  • ✅ 개발이나 기록 외적으로도 팀 식물 구매처럼 초반에 팀이 하나가 될 수 있게 많은 노력을 해주셔서 감사했어요
  • ✅ 백엔드와는 큰 관련이 없지만 서버 이미지 최적화 로직을 적극적으로 담당해주셔서 좋았습니다
  • ✅ 기록의 가치가 왜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인물이라고 생각해요
  • ✅ 아주 작은 것까지 기록하는 사람입니다. 덕분에 기록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고, 저도 조금씩 기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선한 영향력👍
  • ✅ 꼼꼼하고 꾸준합니다. 주노 덕분에 팀 기록과 문서 작업 관련해서 전반적인 틀을 만들 수 있었어요
  • ✅ 인프라와 관련된 지식이 많습니다. 그와 관련된 지식을 팀원에게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했어요.

이렇게 칭찬 와르르 받으니까 감동이에요 ㅠㅠ 🥺
요새 이 칭찬들만 하루에 3번씩 보면서 자존감 충전중입니다.

🚀 미션

레거시 코드 리팩터링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리팩터링을 진행했습니다.
크게 다음과 같은 작업들을 진행했습니다.

  • 전부 Mocking하던거 통합테스트로 바꾸기...
  • 컨텍스트별로 패키지 분리
  • 양방향 의존 분리
    • 직접참조를 간접참조로 수정
  • Spring Data JDBC 적용
  • 데이터 정합성을 위해 연관테이블에 정보 저장
  • 멀티모듈 적용

이번 미션은 얻어갈 키워드와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볼만한 내용이 많아서 차후 다른 포스팅에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

Spring Data JDBC

이번 미션에서는 Spring Data JDBC를 사용해봤습니다.
사전에 학습하지 않고 사용했기 때문에 직접 사용해보며 검색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적용했는데 사용사례가 많지 않아 비교적 자료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

List -> Set

Spring Data JDBC에서는 @MappedCollection을 이용하여 OneToMany 관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때 Many측을 List로 선언하니 PK를 잘 선언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List의 index를 id로 활용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Docs - Custom column names

해결해준 박스터 고마워!! ㅠㅠ

글쓰기 미션

글쓰기 미션도 작성하고 리뷰까지 완료했습니다~!

우디, 노아이즈, 가브리엘, 에코, 로이스, 토리 마지막 글쓰기 미션을 함께해서 영광입니다 🙇‍♂️

💻 근로

잘 구성해둔 CodeGenerator를 기반으로 API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망고, 오리와 몹프로그래밍 👍

오랜만에 Kotlin으로 코드를 쳐보니 정말 낯설었네요 ㅋㅋㅋㅋ
같이 모여서 KoTest 작성도 해보면서 코틀린 코드 작성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일상

라이트닝 토크 발표자에게 선물로 상품권이 왔네요 :)
뭔가를 바라고 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선물받으니 기분이 좋네요 😆

상품권으로 족발 먹었습니다 👍
덕분에 간만에 사치좀 부려봤네요

Obsidian

예전에 잠깐 메모 툴로 옵시디언을 사용해봤었는데 모바일 연동이 안된다는 부분이 살짝 불편한 부분이여서 사용을 관두고있었는데 icloud를 이용해서 모바일 연동이 가능하더라구요!

정보를 제공해준 베로 짱👍

리사의 면접특강

리사의 면접특강도 있었습니다~!

면접은 소개팅이다.. 라는 말밖에 기억이 안나네요 😳 (농담입니다)
소개팅을 할 때 처럼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아보고 적극적으로 관심을 표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를 해주신 리사 감사합니다 🙇‍♂️

정리

어느덧 레벨 4를 마무리하는 시간이 다가왔네요..
레벨 4에 접어들면서 기록이 조금 아쉬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레벨 5동안 못했던 기록을 차츰 쌓아가면서 우테코를 잘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져봐야겠습니다.

레벨 4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

profile
안녕하세요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