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차 회고록

병준·2022년 4월 17일
0
post-thumbnail
이번주는 마이크로 서비스의 이론을 간단하게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마이크로서비스 실습을 해보았다.
또한, Iac에 대해 학습해보았다.
이번주차는

KPT(KEEP PROBLEM TRY)

👆를 확인하고, 회고를 KPT 방식으로 작성해 보기로 하였다.
또한 글씨 형식도 변경해 보았다.

KPT

  • KEEP(지속할 것)
1. 게더타운 적극 활용하기
    이번 마이크로서비스 작성 스프린트는 혼자 였다면 정말로 고생을 많이 했을 것이다.
    사실 하고나서는 생각보다 쉽네? 라고 하였지만 하기전에는 정말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을 정도로 머리가 하얗게 되어버렸었다.
    하지만 동기들과 함께, 페어와 함께 게더타운에서 의견을 나누며 문제를 풀어가니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고, 결국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다. 휴~
    
2. 유튜브와 공식문서를 잘 활용하기
    이번에 학습하면서 확실히 느낀점은 
    유튜브는 돈주고도 듣기 힘든 대단하신 분들의 강연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블로그는 참고는 하되 확실히 100% 신뢰할 수 없다는 점이였다.
    블로그 보다는 자료를 찾을때, 공식문서를 활용하도록 해야겠다.
  • PROBLEM(문제가 된 것)
1. Lambda 환경변수
	하.. 다시 생각해도 화가난다.
	AWS Lambda에서는 따로 환경변수를 구성에서 지원하고 있었다.
	나는 함수 내에서 .env를 사용하여 환경변수를 사용하였고, 계속해서 충돌이 나서 오류가 발생하였다.
	그런데 오류가 발생하는건 사실 해결하면 되니까 상관이 없었는데 오류 문구가 이상한 내용이였다.
	missing required key 'bucket' in params
	계속해서 params에서 bucket key를 불러오지 못한다는 내용이였다.
	정작 문제는 .env 였는데 계속 오류문구가 저렇게 나와서 params 을 추적해서 안해본게 없다.
	코드도 바꿔보고, console도 다 찍어보고, 하드코딩도 해보는 등 모든 시도를 하였다.
	저 오류때문에 정말로 많은 시간을 낭비하였다 ㅠㅠ 그래도 해결해서 다행😥
  • TRY(다음에 시도할 것)
1. 이제는 예습을 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확실히 내용이 어려워졌고,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뒤쳐질수도 있겠다고 생각하였다.

2. 데일리코딩이 다시 시작되었다.. 하..
	자바스크립트를 확실히 공부하도록 해야겠다. 
profile
DevOps Reflectio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