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은 사용자의 관심을 항상 기다린다. 사용자가 앱을 실행하면 시스템(iOS)는 이렇게 주목 받은 앱에게 리소스를 몰아준다. 이렇게 사용자의 관심을 받을 때랑 못받을 때랑 앱의 상태가 포그라운드, 백그라운드로 변한다. 앱 개발자는 이렇게 앱의 상태가 변경됨에 따라 대응 할 수 있게 앱을 만들어야하므로 App Lifecycle 이해가 중요하다.
기존의 앱 라이프사이클은 아래와 같았다.
좀 더 자세히 보자면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iOS 13부터 멀티 윈도우를 제공하면서 Process Lifecycle, UI Lifecycle 책임의 변화가 필요했고, 따라서 담당하는 부분이 변경되었다.
UI Lifecycle은 Scene Delegate가 담당하고 Scene 상태는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다.
앱 개발자가 앱을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점은 3가지가 있다.
참고 및 사진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