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단방향 HTTP 프로토콜과 호환되어 양방향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토콜.일반 Socket통신과 달리 HTTP 80 Port를 사용하므로 방화벽에 제약이 없으며 통상 WebSocket으로 불린다.접속까지는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그 이후 통신은 자
이전 게시물에서는 웹 소켓을 이용한 채팅 서버를 구현해 보았다. 그러나 웹 소켓만으로는 채팅서버에 문제가 있습니다.다음과 같이 채팅방 식별자(아이디)와 Set<WebSocketSession>을 Map 자료구조를 통해 구현했습니다. 웹 소켓 서버가 2대 이상이라면,
의사소통할 어플리케이션에 각각 메시지를 보넨다.메세지 큐는 일시적인 메시지 저장소를 제공한다. (목적지 프로그램이 바쁘거나 연결되지 않았을 때)메시지큐는 Producer, brocker(message Queue Software), Consumer로 구성되어 있다.메시지
이전 게시글에서는 웹소켓에서 STOMP 프로토콜을 추가해 채팅 서버를 구현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STOMP에 외부 메시지 브로커인 RabbitMQ를 추가해보았습니다. STOMP 프로토콜로만 채팅서버를 구현했을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 - Spring 환경에서 STO
Business Exception 언체크 예외(런타임 예외)를 상속받는 예외 클래스를 작성한다. 여기서 체크 예외가 아닌 언체크 예외를 상속받도록 한 이유가 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비지니스 로직들은 따로 catch해서 처리할 것이 없으므로 만약 체크 예외로 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