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메타버스 달서 공모전] 출품을 위해, 제페토를 공부하는 일지
SampleScene
탐색위 가이드를 따라한 후, Asset 폴더에 있는 SampleScene
을 더블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가운데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큐브가 돌아가게 된다.
나는 이런 에러도 추가로 뜨긴 하던데, 아직은 잘 돌아가긴 하니까 그냥 냅두기로 하였다.
실행 결과
유니티에서 만든 월드를 제페토 앱에서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
하지만 QR로 찍으면, 무한로딩 후 입장에 실패했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
공식 문서를 보니, 공용 네트워크가 아닌 개인 네트워크로 설정해야 월드에 접속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다음 글을 참고하여, 사용중인 네트워크를 개인 네트워크로 변경해 주었다.
월드 개발을 시작하려면 월드 정보를 월드 콘솔이라는 곳에서 등록해야 한다고 한다.
제페토 스튜디오에서, 월드 콘솔을 가이드대로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었다.
Publish 버튼 옆의 [▼] 버튼 → [Open World Settings]
Word ID에 방금 설정한 역도메인 형태의 ID를 입력한다.
스튜디오 콘솔 화면에서 월드 ID를 확인 (com.by.testworld)
유니티 최상단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Player 탭에서, Company Name과 Product Name을 설정한다.
일단 Asset 폴더 내에 Scenes 폴더를 만든 후, MainScene
을 만들어 주었다.
앞으로 MainScene에서 작업을 할 예정이다.
유니티 최상단 메뉴에서, [File] → [Build Settings]
Scenes In Build 항목에, 월드 동작에 필요한 모든 Scene을 등록한다.
Scene을 등록하지 않으면, QR 테스트나 퍼블리싱 시 올바르게 보이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새로 만든 MainScene
에 다음과 같이 Plain
오브젝트를 하나 추가해서 QR로 확인해 보기로 하였다.
QR 테스트를 해보니, 내가 추가한 Plane
오브젝트가 아주 잘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 일지 굉장히 단순해 보이지만, 사실 이 일지를 정리하기까지 수많은 무한로딩이 있었다. 유니티의 Hold on... 그리고 QR 테스트...
사실 캐릭터 생성하는 문서를 살짝 봤는데 타입스크립트를 써야 하더라. 아니 지금까지 C#으로 유니티 했는데 갑자기 타입스크립트가 나와서 너무 당황스럽다. 안 그래도 어려운 유니티에, 생소한 제페토인데 또 이름만 들어본 타입스크립트의 조합이라니.. 그나마 다행인 건 내가 자바스크립트 유경험자라는 것...? 웹 만들 때 비동기 다 내가 맡아서 힘들었지만, 지금 생각하면 오히려 잘 된 것 같기도 하다.
유니티도 공부하고 타입스크립트도 공부하고 일석이조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해야지... 타입스크립트가 나와서 그런데, 나중에 리액트도 공부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