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를 들으며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점검하고,
새로 배운 내용을 정리하며,
궁금한 내용을 알아가며 학습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pplicationContext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인 Environment는 속성을 정의하게 해주고 다양한 속성을 소스로 부터 가져올 수 있게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줍니다.
프로퍼티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설정 값들을 애플리케이션 밖이나 안에서 따로 정의 해놓은 파일을 의미합니다.
만약 프로퍼티가 중복이면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EV}
로 환경변수도 실행가능 합니다.
스프링 profile은 애플리케이션 설정 일부를 분리하여 특정 환경에서만 사용 가능 하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Profile(”{profile_name”})
으로 사용합니다.
YAML은 XML, JSON이 데이터 직렬화에 주로 쓰이며, YAML을 ‘가벼운 마크업 언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프링에서는 프로퍼티를 작성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스프링부트에서 외부 속성을 통해 별도의 빈을 만들 수 있게 지원해주는 어노테이션입니다. @ConfigurationProperties
를 이용하여 특정 그룹의 속성을 모델링 할 수 있고 빈으로 등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다 보면 외부 리소스를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스프링은 Resource와 ResourceLoader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경로에서 리소스를 읽어와서 하나의 API로 제공해 줍니다.
시스템 작동 상태의 기록, 보존, 이용자의 습성 조사 및 시스템 동작의 분석 등을 하기 위해 작동 중의 정보를 기록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기록을 만드는 것을 Logging이라고 하며, 로그 시스템의 사용에 관계된 일련의 event를 시간의 경과에 따라 기록하는 것 입니다.
SLF4J란 Logging Framework를 추상화해 놓은 것 입니다.
많은 서브 시스템을 거대한 클래스로 만들어 감싸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Facade Pattern을 사용합니다.
SLF4J는 로깅 라이브러리에 종속되지 않고 바인딩 모듈을 통해 로깅 프레임워크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 까지 로그를 남겨야할지 Log Level을 정해야 합니다.
Logback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패턴 레이아웃을 이용하면 우리가 로거에서 만든 로깅 이벤트를 통해 문자열을 변환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conversion specifiers를 이용합니다.
컨버젼 룰을 이용하면 d, date, msg와 같은 컨버젼 문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nableAutoConfiguration
또는 @SpringBootApplication
으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배너 제너레이터를 통하여 스프링 부트가 시작할 때의 아트를 바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