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States> 데이터베이스

한주영·2023년 3월 29일
0

코드스테이츠 학습

목록 보기
13/24

SQL이란?

하나의 언어인 Structured Query Language 데이터베이스 언어,
주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

ex) MySQL, Oracle, SQLite,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관련 명령어

데이터베이스 생성

create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이름;

데이터베이스 사용

use 데이베이스 이름;

테이블생성할때

create table table이름(
  컬럼 자료타입,
  컬럼1 자료타입1,
  컬럼2 자료타입2...
);

테이블 정보 확인

describe user;

그밖에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

데이터 조회, 입력, 수정 삭제

select,insert,delete,update

트랜잭션 이란?

여러개의 작업을 하나로 묶은 실행유닛
각 트랜잭션은 하느이 특정 작업으로 시작해 묶여있는 모든 작업들을 완료해야 정상적으로 종료
만약 하나의 트랜잭션에 속해있는 여러작업중 단 하나의작업이라도 실패한다면
해당 트랜잭션에 속한 모든 작업을 실패한것으로 판단

이 트랜잭션은 ACID특성을 가지고있음

Atomicity(원자성)
하나의 트랜잭션에 속한 모든 작업이 전부성공하거나 전부실패해서 결과예측이 가능해야함

Consistency(일관성)
데이터베이스의 상태가 일관되어야함, 이전과같이 유효해야 함

lsolation(격리성,고리성)
모든 트랜잭션은 다른 트랜잭션으로부터 독립되어야 함.

Durability(지속성)
하나의 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면, 해당 트랜잭션에대한 로그가 남아야함.
런타임이나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더라고 해당 기록은 영구적이어야 한다

profile
백엔드개발자가 되고싶은 코린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