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백엔드44기 Section4 회고

한주영·2023년 6월 8일
0

코드스테이츠 학습

목록 보기
24/24

벌써 ...섹션4가 끝나고 회고하는 시간이 돌아왔다
시간이 너무빠른거같다 😭
이 다음에는 프리프로젝트,메인프로젝트가 남았는데
프로젝트까지 잘 마무리할수있게 열심히 달려야겠다는 생각이든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KPT회고를 해보려고한다
현업에서 많이쓰이는 회고라고 하니 익숙해져야겠다는 생각도들고
내 자신도 돌아볼수있는거 같아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다!

목표상기하기

코드스테이츠 학습을 통해 진정한 백엔드개발자로 성장하는것!

섹션1-3 회고에서는 되게 나름 멋있어보이려고쓴거같은데
섹션을 지나면지날수록 욕심히 줄어들고
하나를 하더라도 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keep

섹션4까지끝내고 오전기술면접까지 끝내면서 들었던 생각인 사실
스프링이 처음은 아니었지만 섹션3부터 학습이 굉장히 어렵게느껴졌고
섹션4에서는 멘붕이 올때가 많았다..ㅠㅠ
개념을 이해하기보다도 코드 오류를 잡는 시간이 더많았고
이게 왜이렇게쓰이지 ? 하는 생각도 하기전에 진도가끝나버리는 경우가많았다

그래도 주어진시간안에서 최대한 정리도 하고 복습도 하려고노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부분은 남아있지만 지나간 시간을 돌릴순없으니
앞으로의 일만을 생각해야겠다

그래서 그래도 나름 잘하고있는부분은..!
-학습이어려워도 포기하지않는것
-나름꾸준한(?)블로깅,스터디
-에러잡는거 포기하지않기(?!)ㅎㅎ

**-정처기 필기합격

어떻게보면 당연한것들을 나열한거일수도있지만
나한테는 치열한시간이었다..ㅎㅎ특히나 섹션4에서 오류잡는 부분일이많이힘들었는데
지금까지 활발하게 사용하지않았던 아고라도 활용해보고
구글링,chat gpt를 통해서 어떻게든 해결했다는것에 박수를 치고싶다!
나는 꾸준한것을 잘못한다.. 공부가 어려워지면 어려워질수록
블로깅도 귀찮아지고 하기싫어지기 마련인데 ,,,나름 시간안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

problem

keep을 작성했으니 당..연히 problem도 작성해야한다
내가 생각한 문제점은

-아직 여전히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는거(언제쯤 고칠수있을까?..)
-알고리즘 학습을 반쯤 놓아버린것,..
-스프링부트로 개인프로젝트 해보고싶었는데 해보지못한것..(사실안한거라고 얘기해야한다
🤣)
-인강 꾸준히 듣지 못한것

--아침에일어나는것은 길게보고 습관을 잘바꿔야겟다는생각이 든다!..

--아침에 푸는 데일리코딩은 꽤그래도 열심히 풀었는데 매일 1-2문제씩 풀어야하는 백준문제는 거의 손을 못대고있었다 이제는 프로젝트에 집중해야할시기인데 틈틈히 욕심내지말고 일주일에2개라도 푼다는 계획을 세워야겠다

사실 이번에 BE커리큘럼에 포함된 todoList뿐아니라
개인프로젝트도 한번해보고싶었는데..
진도따라가기가 벅차서 금방지치는 바람에 시도를 못해봤다
프리,메인프젝을 하면서 새로운걸 시도하면서 틈틈히 할수있으면 도전해야겠다

인강은 내가부지런하지못해서 듣지못한거라고생각한다,,ㅠ
프로젝트들어가고 정처기실기를 준비하다보면 시간이 더 안날꺼라고 생각이들어 ㅜㅜ시간이 좀 남을때 듣는거로 계획을짜봐야겠다

try

-프로젝트,정처기실기 빠삭 집중하기
-컨디션관리하기,운동하기(요새 잔병치레가부쩍늘고있다..)
-긍정적인 생각많이하고 말도많이하기
(여러상황들로 인해지치다 보니 부정적인생각이 자주드는거같다)

섹션4을 마치며...

다사다난했던 BE 섹션이 모두끝났다..!
처음에는 두렴반 기대반으로 들어왔었는데
코드스테이츠 학습 시스템을 통해서 회고,블로깅하는 시간도 가지고 무엇보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습관이 조금은 들여진거같아서 매우 유익했다

그리고 내가 정말원하는 커리큘럼의 기술스택을 배울수있어서 좋았다 물론 이걸 100퍼센트 모두 숙지한것은 아니지만 꾸준한 복습을 통해 꼭 개념을숙지하고 내것으로 만들고싶다!

원래는 글쓰는거나 블로그하는걸 잘 못했는데
코드스테이츠를 통해 조금이라도 해볼수있어 좋은거같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전 어떤 분과 팀을 이루게 될진 모르겠지만 소통이나 협업 방면에서 서투를수있어도
그과정을통해 경험을쌓고 배우며 또 섹션에서는 만나보지못한 에러를 만날수도있지만,,,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달려서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하고싶다!💪

profile
백엔드개발자가 되고싶은 코린이:)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6월 16일

정처기 필기 화이팅!!!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