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백엔드44기 section3회고

한주영·2023년 5월 9일
1

코드스테이츠 학습

목록 보기
22/24

목표 상기

생각하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백엔드 개발자
백엔드를 중점적으로 모두 골고루 관리할수있는 개발자

✔️keep

섹션3을 시작하고 난 이후로 정말 이렇게나 멘탈이 털릴수있나 싶을정도로
학습이 어려워서 따라가기가 벅찼고.. 계속배우고 싶었던 Springboot의
JPA기술을 배우는 것은 매우 흥미로웠다!(하지만 Mybatis보다
훨씬 이해하기 어렵고 힘들었다는...)섹션3를 진행하면서
매번 실습과제가 많았지만 내힘으로 해내려고 노력했고, 정 모르겠거나
오류로 인해 해결이 되지않을때는 레퍼런스 솔루션코드를 보고나서
다시해보는 방식으로 했더니 조금 나은거 같았다!!
섹션3을 따라오려고 노력했고, 또 힘들었지만 그럼에도 포기하지않고
달려올려고 노력했던 부분이 제일 만족스러운 부분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section3를 잘따라가려고 노력했던것
-새벽1시전에는 잠들려고 노력했던것
-생활패턴을 유지하려고했던것

이렇게 3개가 나름 만족스러웠던 것들이다!

✔️problem

-섹션3 이후에는 학습이어려워서 또 개인적인 상황들이 어려워서 공부에 집중을 했던 부분이 적었던것같다
-자기주도학습을 하려고 시도했던 부분은 좋았고 좋은습관이지만 의지가 더 필요한것같다
-날씨가 따뜻해져서 졸거나 낮잠을 자는 경우가 너무너무많아졌다
-1일1알고를 실천을 전혀못하고있다..
-현재 하고있는 스터디에 집중하지 못하고있다..ㅠㅠ
-복습을 꾸준히 못하고있다

problem을 나열해보니,, keep보다 많은거 같다 ㅜㅜ🥲
항상 문제는 있기마련이지만.. 섹션3학습이 어렵기도했고
엎친데 덮친격으로 일도 많았었다..특히 갑자기 가족들이 다같이아팠을때가
너무힘들었다..ㅠㅠ 지금은 물론 다 건강해졌다!!
그럼에도 섹션3가 지나가고 회고하는 시간이 돌아왔고
문제만 보고 낙심하기 보다는 앞으로 개선해야할 부분을
더 생각하고 노력해야겠다!,,!
특히 스프링 부트 JPA기술은 반복반복반복 반복만이 답인거같다..

코드스테이츠에서 제공하고있는 커피주문 애플리케이션
JPA를 활용하여 코딩하는 부분을 처음부터끝까지 혼자해보고
모르는부분을 정리해서 블로깅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또, 섹션4는 3보다 공부할부분이 많고 어려우니
좀더 바싹 정신을 차리고 낮잠을 자는건 이제진짜금물이고‼️
잠을깨려는노력, 또 힘든상황을 이겨내는 방법을 터득해야겠다
특히 JPA부분은 정말 많이 공부해서 내것으로 꼭 만들거다
복습은 정말 필수인거같다..

✔️TRY

1️⃣스터디 소홀히 하지않고 집중하기
2️⃣복습꾸준히하기 ->특히 JPA부분,API문서화 부분
3️⃣낮잠자지않고 잠 무조건깨서 공부 무조건 집중하기
4️⃣섹션4 들어간후 복습 블로깅, 복습 공부 집중하기

try를 항상 작성하다보면.. 계획은 많이 세우고싶고 욕심은
너무나 앞서야하지만 현실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내가진짜해야할부분부터 개선해나가는 것이 필요해보인다
물론 토이프로젝트, 알고리즘, 스프링 인강도중요하지만
이것들은 부수적으로 하면 좋은것들이고
우선순위를 정해서 내가 해야할부분부터 하나하나 실천해가기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내일부턴 섹션4가 시작된다,.!!
정말정말 열심히할거고 지치치않기 위해 가끔 리프레시 시간도 가지며
개발자라는 꿈을 향헤 매일매일 노력하는 내가 되고싶다 ‼️💪👩‍💻

profile
백엔드개발자가 되고싶은 코린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