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4기 선형대수학 스터디 1회차
선형대수학 이상구 저 Chapter1
정의 [벡터의 덧셈과 스칼라배]
- 두 벡터의 합 는 에 의해 결정되는 평행사변형의 대각선으로 표시되는 벡터
- 는 길이에 배 하여 결정되는 벡터, 이면 같은 방향, 이면 반대 방향, 0이면 영벡터
정의
- 평면 벡터(vector in plane)는 두 실수의 순서조로 나타낼 수 있음
- 두 실수 는 평면 벡터 의 성분(component)
- 동일한 두 성분 값을 가지는 서로 다른 두 벡터는 상등
정의
- 와 와 에 대해 아래와 같음
- ,
- 성분은 같은 성분끼리 연산, 실수는 성분 각각에 그대로 실수 연산
정의
- 공간 벡터(vector in space)는 세 실수의 순서조로 나타낼 수 있음
- 세 실수 는 공간 벡터 의 성분(component)
- 동일한 세 성분 값을 가지는 서로 다른 두 벡터는 상등
정의
- 와 와 에 대해 아래와 같음
- ,
- 성분은 같은 성분끼리 연산, 실수는 성분 각각에 그대로 실수 연산
정의
- 차원 벡터(-dimensional vector)는 개 실수의 순서조로 나타낼 수 있음
- 세 실수 는 공간 벡터 의 성분(component)
- 동일한 개 성분 값을 가지는 서로 다른 두 벡터는 상등
정의
- 와 와 에 대해 아래와 같음
- ,
- 성분은 같은 성분끼리 연산, 실수는 성분 각각에 그대로 실수 연산
정의
- 는 의 벡터, 는 실수
- 를 의 일차결합(linear combination)이라 함
정의
- 의 벡터 에 대해
를 의 노름(norm, length, magnitude)이라 함- 이는 원점으로부터 에 이르는 거리로 정의
- 는 가 표현하는 두 점 사이의 거리
정의
- 의 벡터 에 대해
를 의 내적(Eucilidean inner product, dot product)이라 함- 내적은 으로 나타냄
정의
- 인 를 가 이루는 각(angle, 사잇각)이라 함
- 이면, 는 서로 직교
- 직교 판단은 두 벡터의 내적이 0이 되는가?
- 이면, 는 평행
정의
- 인 벡터를 단위벡터(unit vector)라 함
- 가 직교한다면, 이 벡터들을 직교(orthogonal)벡터라 함
- 가 직교하면서 각각 단위벡터이면, 정규직교(orthonormal)벡터라 함
정의
- 0벡터가 아닌 임의의 벡터 에 대해
는 단위벡터이고, 의 단위벡터 중 개의 벡터을 기본단위벡터(standard unit vector, 표준단위벡터)라 함
한 점 를 지나고 영벡터가 아닌 벡터 에 평행한 직선
이 직선이 나타내는 것은 점 의 집합
벡터방정식 ()
매개방정식 (매개변수인 로 표현)
대칭방정식
벡터와 지나는 한 점이 있다면 직선의 방정식이 확정
평면의 방정식: 법선벡터와 한 점
정사영
점과 평면 사이의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