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f문 ]
-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실행할 수 있다.
- 형식
public static void ex01( ) {
int score = 100;
if(score >= 60) {
System.out.println("합격");
}
// " {} " 는 실행문이 하나인 경우에 생략할 수 있다. (왠만하면 다 적음.)
if(score < 60)
System.out.println("불합격");
//참고 : 자바를 제외한 모든 언어는 else 가 지원되지 않는다.
[ else if문 ]
- if문 이후에 조건식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다.
- 원하는 만큼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
- 형식
- if(조건식){
실행문
- }
- else if(조건식){
실행문
- }
- else if(조건식){
실행문
- }
*/
}
public static void ex02() {
int score = 100;
if(score < 0 || score > 10)
System.out.println("잘못된 정수");
else if(score >= 60) {
System.out.println(합격);
}
else if(score < 60) {
System.out.println(불합격);
}
}
[ else문 ]
- if문의 마지막에 추가할 수 있다.
- 조건식을 작성하지 않는다.
- 형식
if(조건식){
실행문
} else if(조건식){
실행문
} else {
실행문
}
*/
public static void ex03() {
int score = 100;
if(score < 0 || score > 100) {
System.out.println("잘못된 정수");
} else if(score >= 60) {
System.out.println("합격");
} else {
System.out.println("불합격");
}
}
[ switch문 ]
- 지정된 표현식의 결과에 따라 분기 처리한다. (true/false에 의한 분기 처리가 아니다.)
- 일반적으로 if문에 비해서 가독성이 좋다.
- 각 분기를 구분하는 case와 defalut로 구성된다.
- break를 통해서 switch문을 종료시킬 수 있다.
- 형식
public static void ex04() {
int button = 1;
switch(button) {
case 1:
System.out.println("목록보기");
break; //break가 없으면 break가 있는 곳까지 실행 후 최종값을 출력함.
case 2:
System.out.println("상세보기");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삽입하기");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수정하기");
break;
case 5:
System.out.println("삭제하기");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잘못된 선택");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ex01();
// ex02();
// ex03();
ex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