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코틀린)?
Kotlin(코틀린)은 앱, 백엔드 등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언어이다.
2019년 구글에서 Kotlin을 공식적인 안드로이드 앱 개발 언어로 채택했다.
◼ Kotlin의 특징
◼ IntelliJ IDEA 단축키
1. 라인 지우기
: ctrl+Y (window)
: command + delete (mac)
2. 주석 처리
: ctrl+/ (window)
: command+/ (mac)
3. 자동 포커싱
: Esc
4. 전체찾기
: ctrl+shift+f (window)
: command+shift+f (mac)
◼ 개발 할 때 필수적인 단축키
1. 문서 저장
: ctrl+s (window)
: command+s (mac)
2. 복사와 붙여넣기
: ctrl+c , ctrl+v (window)
: command+c, command+v (mac)
3. 라인 드래그
: shift + 방향키 (window, mac)
4. 문단의 최상단, 하단이동
: 최상단 이동 Home (window, mac)
: 최하단 이동 End (window, mac)
◼ 코딩 컨벤션
▲ 정의
▲ 장점
■ 표기법
1. camelCase(카멜케이스): 주로 변수, 메소드의 이름 지정 할 때 사용된다.
2. snack_case(스네이크케이스): 주로 상수의 이름을 지정할 때 사용된다.
3. PascalCase(파스칼케이스): 주로 클래스의 이름을 지정 할 때 사용된다.
■ 출력과 입력
1. 출력(Output)
2. 입력(Input)
■ 자료형
■ 변수와 상수
■ 연산자의 종류
- 산술연산자
▲ 덧셈, 뺄셈, 나눗셈, 곱셈 그리고 나머지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
: +, -, *, /, %
- 대입연산자
▲ 특정 변수에 값을 넣을 때 사용하는 연산자
: =
- 복합대입연산자
▲ 산술연산자와 대입연산자를 합친 연산자
: +=, -=, *=, /=, %=
- 증감연산자
▲ 변수의 값을 증가하거나 감소시키는 연산자
- 로직연산자
▲ 두 개의 변수 또는 상수의 관계나 값을 비교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
: >, >=, <, <=, ==, !=
■ 조건식의 사용
- if
if(조건식) {
// 실행할 코드
}
- else
if(조건식) {
// 조건식이 true일 때 실행할 코드
} else {
// 조건식이 false일 때 실행할 코드
}
- when
when(변수 또는 상수){
값 1 -> {
// 실행할 코드
}
값 2 -> {
// 실행할 코드
}
else -> {
// 실행할 코드
}
}
▲ 조건식을 사용하는 예시
■ 반복문의 사용
- for
for(요소 in 리스트) {
소스코드 (로직)
}
- while
while(조건식) {
소스코드 (로직)
증감식
}
▲ 반복문을 사용하는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