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있었던 일들 기록장]
오늘도 가보자고!!!
오늘도 아침회의와 함께 시작된 오늘의 일과!
내가 오늘 담당하게 된 나의 역할은 두둥★
- Splash 사진 좀 더 크게 만들기이다.
12일에 완성해 둔 예시 2가지를 사진으로 올려두고 팀장님과 팀원분들께
의견을 여쭤보니 큰 사이즈의 Splash가 좋다고 하셔서 그렇게 수정하였다.
수정하는 과정에서 원본이 아닌 크기를 맞추려고 뒷배경을 넣고 그 부분을
캡쳐 도구를 통해 잘라내었더니 화질이 다소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다.
그래서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아예 배경을 공백으로 해야하나해서
뒷배경을 삭제해보려고 했더니 있어야하는 부분까지 다 지워져서
작업이 좀 더 복잡했다고 한다...
그래서 고화질 사진으로 바꿔준다는 App을 사용해보았는데 인물한테는
적용이 잘 되지만 로고까지는 안되나보다...
진짜 답이 없는 건가해서 마지막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구글링을 했더니
사진을 고화질로 바꿔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해봤는데 사진 깨지는 거 없이
화질에 변화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그 사진을 저장해서 적용해보았는데 훨씬 더 화질이 좋게 보이고, 깔끔해보였다.
나중에라도 혹시 이미지를 고화질로 변환해야 할 때 사용 할 수 있는 사이트 목록
- waifu2x (될 때가 있고, 안 될 때가 있다.)
- Splash 수정 뒤에는 다른 팀원분들이 push하신 거 pull받아서
Emulator에서 이슈가 있는지, 수정사항이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다.
github에서 git pull origin main을 해서 파일을 받고 Emulator로 돌려보았는데 다행히 크게 이슈는 없었다.
하지만, 이곳저곳 확인하는 과정에서 방명록 부분에서 키보드로 작성하다가 빈 곳을 누르면 작성하던 것까지 같이 사라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래서 내 Emulator에만 이상이 있는 건가해서 다른 팀원분들께도 말씀드렸더니 다른 분들도 같은 이슈가 있어서 팀장님께서 같이 작업하고 계신 다른 팀원분과 함께 수정해주셨다.
Icon image 변경하기
- .png 로 1024*1024 사진 저장하기
- puspec.yaml에서 asset에 있는 사진이 인식될 수 있도록 assets/파일이름.png를 등록해주기
- cmd 열어서 flutter pub add flutter_launcher_icons --dev 작성해주고 flutter_launcher_icons 패키지 설치해주기
- flutter_launcher_icons.yaml 파일 만들어주기
- flutter_launcher_icons.yaml 파일에 다음과 같이 작성하기
flutter_icons:
ios: true
android: true
image_path: "assets/파일 이름.png"
remove_alpha_ios: true- 다 작성한 뒤 cmd 열어서 flutter pub run flutter_launcher_icons:main을 작성한다.
App 이름 변경하기
- android - app - src - main - AndroidManifest.xml 파일을 열어준다.
- 그 뒤 android:label의 값 부분에 내가 변경하고자 하는 App 이름을 작성한 뒤 저장해주면 된다.
그래서 오늘 배운점은?
- 팀원간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되었다.
- icon을 넣을 때 사진의 크기가 1024*1024인점을 알게되었다.
- App 이름을 수정하는 방법을 알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