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WIL - 4Week

JungHoon Han·2022년 12월 12일
0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27/78

Facts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우여곡절끝에 팀프로젝트를 완료했다.
지난주 내가 구현해놓았던 무한스크롤은 자바스크립트로 짧게 작성한 코드였는데 실제 DB에있는 피드까지만 불러오고 그만 불러와야 하는데 무한대로 생성되었다. 다른거 작업하느라 결국 해당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지만 다음에 해결해놔야겠다.
그리고 이미지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것과 url parameter, 메인페이지, css등을 작업하였다. Css는 마지막날 두,세시간정도 급하게 만지느라 다 만지지는 못했고, 이미지 저장은 팀원이 작성해놓았던 write.html페이지에 이미지 업로드 부분만 내가 추가한거였는데 기존에 있던 form태그를 신경못쓰고 있어서 자꾸 bad request가 떴었다. 약 8시간동안 헤매고있었다..

Feelings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팀프로젝트가 쉽지가 않다. 기술적인 문제도 있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는 방향성이나 마음이 다 같을수가 없다보니 힘든부분이 좀 있었던것 같다.
그리고 jwt토큰구현을 시도해보았으나 구현하지 못했었는데 바로 옆조에서 jwt토큰을 구현한거보고 내 실력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Findings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시작단계부터 명확하게 모든 팀원들이 프로젝트 방향성이나 진행방향을 알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이 필요할거같고 아직 내가 설명하는게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었다.
Jwt나 이미지업로드 관련한 코드를 새벽까지 찾아보며 공부한 덕에 어느정도 어떻게 구현이 되야하는지 큰 틀의 이해가 된 것 같다.

Future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회사생활에서는 주니어인 내가 당장 마주치지는 않을 문제인것 같고, 구현시도해보고 구현 실패한게 미래에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길 바래본다.

profile
Node.js 주니어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