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WIL - 6Week

JungHoon Han·2022년 12월 26일
0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38/78

Facts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Node.js 숙련주차 강의를 듣고 JWT로 로그인 구현 및 토큰관리, 데이터베이스 몽구스를 활용한 몽고DB -> sequelize(ORM)를 사용하여 MYSQL로 변경, 좋아요기능 구현 등 을 개인과제로 완성하였다.
개인과제 GitHub

Feelings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강의를 다 본 뒤 개인과제를 봤는데 처음 느낀 감정은 막막함이였다. 우선 하나의 디렉토리에서 강의를 한게 아니라 accsess/refresh token, JWT, 미들웨어, sequelize 각각 새로운 디렉토리에서 강의를 들으며 배웠고, 마지막에 갑자기 mongoose를 sequleize로 바꾸면서 혼란이 왔었다.
다른 대원들의 도움을 받아 막힌부분을 해결해가다보니 그렇게 어려운것도 아니였다고 생각은 들었는데 처음에는 안배운 내용이 많다보니 좀 어려워했던것 같다.

Findings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내가 막힌 부분이였던 sequlize model(class이름 대/소문자 때문에 에러), 로그인시 jwt토큰을 쿠키로 넘기기, 미들웨어 사용법, sequlize 외래키 등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지 못했던거 같은데 구글링을하고 도움을 받으며 이해가 가니 어려운게 아니였다는 생각을 했다. 좀 더 기초지식을 쌓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Future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현업에서는 대부분 이미 구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다만 유지보수를 하거나 새로 만들어야 할 상황도 있기떄문에 구조적인 이해를 하는게 좋다고 해서 좀 더 정확한 프로세스를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현업에나가 헤매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profile
Node.js 주니어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