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WIL - 7Week

JungHoon Han·2023년 1월 2일
0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44/78

Facts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노드 심화 강의에서 socket.io, 객체지향, Layered Architecture Pattern, 테스트코드(jest, supertest)등을 공부하고 금요일부터 팀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번 팀프로젝트는 실시간 세탁 서비스를 구현하는거다.
프로젝트 S.A
우선 팀원 한분이 갑자기 사라지셔서 4명이서 하게 되었는데 1명이 로그인/회원가입, 1명이 user 서비스, 2명이 사업자 서비스를 하기로 했는데 나는 사업자를 한다고 했고, 사업자가 세탁서비스를 진행중인 상황을 보여주는 페이지 코드부터 작성했는데 wash_id를 params로 받아 wash_list 테이블 데이터와 foreign key를 이용해 user 테이블 데이터까지 가져오는걸 구현해놨다.

Feelings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그 전에는 팀프로젝트가 대부분 배우지 않은걸 만들었다고 느꼈는데, 이번에는 그래도 대부분 배운걸 하는거라고 생각해 충분히 할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하다보면 분명 어려운부분이나 막히는부분이 있을거다. 내가 외래키로 다른 테이블 데이터를 가져오는걸 애먹은것처럼.

Findings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외래키로 다른테이블 데이터를 가져오는 방법에대해 이해를 했고, 컨트롤러, 서비스, 레파짓토리가 각자 무슨 역할을 하는지 조금 이해하게 되었다.

Future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나만 알 수 있는 코드가 아닌, 팀프로젝트에 효율적이고 적합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한걸음이 아닐까 생각한다.

profile
Node.js 주니어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