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주차 CSM_실습일지📝

ᴶᴬᴱᵞᴼᴼᴺ·2021년 5월 29일
0

컴퓨터 시스템관리

목록 보기
13/15
post-thumbnail

💡 13주차에는 웹 서버 관련 용어를 배우고 작동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웹 서버를 이용하여 간단한 웹 서버를 구축해보는 실습도 해보았다.

실습과제

📌Server(b) 에 웹 서버 구축한 뒤, 웹 페이지 만들고 Client(또는 Host computer) 에서 웹 페이지에 접속한 화면 캡쳐 또는 영상

실습결과 : https://youtu.be/02_di1Vl1TY

새로 배운 내용

✔ LAMP
Linux
Apache HTTP Server : HTTP 웹 서버
MySQL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PHP : 동적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

✔ 웹 서버 Web server
▪ 웹 브라우저와 같은 클라이언트로부터 HTTP 요청을 받아들이고, HTML 문서와 같은 웹 페이지를 반환해주는 컴퓨터 프로그램
▪ 1번 기능을 제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컴퓨터

✔ 아파치 Apache
: 오픈소스 HTTP Server
▪ MPM (Multi Processing Module👉여러개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처리) 아키텍쳐 기반
▪ 클라이언트 요청을 듣는 스레드 형태의 서버 프로세스를 생성하여 처리
cf) Nginx : 비동기식 이벤트 방식 (대규모의 요청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음)

✔ 웹 서버 설정 파일의 구조

[실습💻] APM 설치하기

: apt install lamp-server^ // lamp-server와 관련된 필요한 패키지를 한번에 설치해주는 것

: Apache 서비스 잘 동작되고 있는지 확인

: Mysql 서비스 잘 동작되고 있는지 확인

우분투 Server(한 대의 컴퓨터)에서 2개의 서버가 동작할 수 있음
👉Apache 웹 서버 & Mysql DB 서버


: Server의 IP주소로 접속하여 Apache 웹 서버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

: Ubuntu document root 확인


: 웹 페이지 만들기 위해 /var/www/html 로 이동하여 간단한 php 코드 작성[phpinfo() : 현재 서버에 설치된 php에 대한 정보 알려줌] 한 후 호스트 컴퓨터의 웹 브라우저에 접속하면 작성한 php 코드에 대한 결과를 보여줌

: 웹 서버에서 보여지는 phpinfo 페이지를 검사해보면 저렇게 많은 html 코드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음
👉여기서 php가 동적 웹 페이지를 만들어준다는 의미를 알 수 있음 (phpinfo.php 파일에서 단지 코드 한줄을 작성하였는데 이에 대한 결과로 800여줄에 해당하는 html 코드들을 사용자들이 웹 브라우저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자동적으로 꾸며서 보여줌)

[실습💻] Wordpress 설치하기

: DB 설정


: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 다운로드한 후 압축파일 해제

: 퍼미션 설정
chmod 707 wordpress/ // 외부에서 데렉터리 접근 허용
chown -R www-data.www-data wordpress // 소유자 & 소유자그룹 apache로 설정


: Apache 서버 설정 파일 변경한 후
apache2ctl configtest // apache2.conf 파일의 문법 오류 체크
systemctl restart apache2 // apache2 서비스 재실행


: 웹 브라우저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고 실행하여 글 작성해봄

문제 발생 및 해결방안

  • 이번 주에는 타자를 빠르게 치려다보니 오타가 발생했던 것 말고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실습과 과제를 다 진행하고나서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에 안도를 하면서 기분좋게 끝낼 수 있었다🙂

참고할 만한 내용

회고

  • 플러스(+)
    : 웹 서버와 관련된 용어와 웹 서버의 작동방식을 간단하게나마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더 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워드프레스라는 것도 처음 써봤는데 이미 서비스가 다 갖춰져있어서 편리하게 나만의 웹 페이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았다. 평소에 블로그를 쓰지는 않는데 이번에 워드프레스에 나만의 웹 페이지를 만들어보고 글도 작성해보며 옛날에 친구들과 블로그를 같이 운영하여 아무 글이나 써서 공유하고 서로 댓글도 달아주던 기억들이 떠올라서 재밌었고 매우 좋았다:-)

  • 마이너스(-)
    : 실습과제를 할때 html과 css로 웹 페이지를 구현해보는 방법을 시도해보고 싶었는데 이번 주에 밀려있는 과제들이 많아 시간이 부족하여 해보지 못한 점이 아쉽다. 방학 때라도 html과 css를 이용한 웹 페이지 만들기를 꼭 해봐야겠다! 벌써 13주차 수업이라니 뭔가 실감이 안나기도 하고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종강은 기다려지지만 이 수업이 끝나는 건 아쉬울 것 같다. 앞으로 남은 수업도 잘 듣고 실습도 지금까지 해왔던대로 차근차근 해나가야겠다.

  • !!!!!
    : 온라인 수업이 대부분인 요즘, 매일 웹 브라우저에 접속하고 이를 이용하는 입장에서 웹 서버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가며 새로운 내용들에 흥미를 갖고 배워갈 수 있었다. 과제를 통해 나의 웹 페이지를 내가 원하는 테마와 구성으로 나타낼 수 있었고 하는 내내 너무 재미있어서 심심할 때 이번에 만든 웹 페이지를 종종 이용해야겠다고 생각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