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주차 CSM_실습일지📝

ᴶᴬᴱᵞᴼᴼᴺ·2021년 4월 10일
0

컴퓨터 시스템관리

목록 보기
6/15
post-thumbnail

💡 6주차에는 저번주에 이어서 리눅스의 디스크 관리방식인 RAID에 대한 내용을 배웠으며 이와 관련된 실습을 해보았다. 또한 LVM과 쿼터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LVM구성, 사용자별 공간 할당, 쿼터설정을 하는 실습을 해보았다.

실습과제

📌Server(b)에 LVM설정(하드디스크 2개 추가[2G, 3G] /LV 4개 설정[1GB, 1GB, 2GB, 1GB]) & LV상태 출력

🔽과정
1. 하드디스크 2개 추가하고 디스크 확인

2. 하드디스크 파티션하기(sde, sdf 동일한 방법으로)


3. 물리적인 볼륨(PV) 생성 & 물리볼륨 묶어 볼륨그룹(VG) 생성 및 볼륨 그룹 확인

4. 논리볼륨(LV) 생성 [1GB, 1GB, 2GB, 1GB]

5. 논리볼륨 확인

6. 각 논리볼륨에 파일시스템 생성(my LV4까지!)

7. 논리볼륨 마운트

8. 부팅 시 자동 마운트 설정

9. 재부팅 후 확인

새로 배운 내용

  • RAID 6
    -RAID 5 개선(2개의 패리티 정보 사용) -> 하드디스크 2개가 고장나더라도 복구가능
    -최소 4개 이상의 하드디스크 필요 (실제로는 7~8개 이상의 하드디스크 사용)
    -RAID 5 보다 공간효율은 낮지만, 데이터 신뢰도는 높아짐
    -공간 사용 : '하드디스크 개수-2'
    -성능(속도)은 RAID 5 보다 낮음

  • RAID 1+0
    -RAID 1으로 구성한 디스크를 다시 RAID 0으로 구성

    -데이터의 신뢰성(안전성)과 성능(속도)을 동시에 확보
    -공간효율은 50%

  • RAID 1+6
    -RAID 1으로 구성한 디스크를 다시 RAID 6으로 구성
    -아주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경우 사용

LVM (Logical Volum Manage)
-논리적 볼륨을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관리하기 위한 커널의 한 부분이자 프로그램
-용량조절, 크기조절, 편의에 따른 장치 이름 지정, 디스크 스트라이핑, 미러 볼륨 제공

  • 전통적인 시스템 VS LVM 기반 시스템
    : 기존방식의 파일시스템은 블록 장치에 직접 접근하여 읽고 쓰기를 한 반면, LVM 기반 파일시스템은 LVM이 만든 가상의 블록 장치에 읽고 쓰기를 함

    ▪ PV (Physical Volume) : LVM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블록 장치 전체 또는 블록 장치를 이루고 있는 파티션
    ▪ PE (Physical Extent) : PV를 구성하는 일정한 크기의 블록 (LVM2에서 기본크기는 4MB)
    ▪ VG (Volume Group) : PV들의 집합으로 LV를 할당할 수 있는 공간
    ▪ LV (Logical Volume) : 사용자가 다루게 되는 논리적인 저장공간
    ▪ LE (Logical Extent) : LV를 구성하는 일정한 크기의 블록

사용자별 공간 할당
: 일부 사용자가 파일시스템에 큰 파일들을 계속 복사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별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을 제한해야 함

  • Quota 쿼터
    : 파일 시스템마다 사용자나 그룹이 생성할 수 있는 파일의 용량 및 개수를 제한하는 것 (Soft옵션 & Hard 옵션 있음)
    ▪ Soft 옵션 - 사용자에게 용량을 제한하기는 하지만 조금 넘어가더라도 봐주는 편, 넘어간 부분에 있어서 유예기간을 두고 그 기간이 지나면 삭제함
    ▪ Hard 옵션 - 사용자 용량 제한에 엄격함

문제 발생 및 해결방안

RAID 1+0 구성하는 실습을 하던 중 mdadm 버그에 대한 추가설정을 하는 과정에서 update-initramfs -u 를 입력하여 설정한 내용을 적용한 후 재부팅을 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reboot 명령어를 입력하고나서 갑자기 리눅스 Server가 특정 화면에서 멈추고 재부팅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실습의 마지막 과정에서 갑자기 문제가 발생해서 당황스러웠는데 기다리다 보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계속 기다려도 나아질 것 같지 않아서 아예 시스템을 종료시키고 다시 Server를 실행하여 확인해보니 별다른 문제가 나타나지 않아서 다음 실습으로 넘어갈 수 있었다.

참고할 만한 내용

회고

  • 플러스(+)
    : 저번 주에 RAID에 관해 참고할 만한 내용으로 RAID 0+1과 RAID 6이 설명되어있는 사이트를 링크로 올렸었는데 이번 주에 이와 관련된 이론수업을 듣고 실습을 함으로써 더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또한 RAID 구성하는 방식이 RAID레벨에 상관없이 비슷하게 진행되어서 이번 주 실습은 저번 주에 비해 수월하게 해낼 수 있었다. RAID 디스크 관리방식에 대한 내용을 2주에 걸쳐 알아갈 수 있어서 좋았다. 다양한 RAID레벨이 있다는 것에 신기했다. 물리적인 볼륨(PV)와 논리적인 볼륨(VG) 그리고 쿼터에 대한 내용도 새롭게 배워갈 수 있었다:-)

  • 마이너스(-)
    : RAID 1+0 구성하는 실습이 마무리되어갈 때쯤 재부팅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순간 정말 당황했고 계속 기다려도 다음 화면으로 나아가지 않아서 온갖 생각이 들었다. 그때 떴던 화면에는 Server상에서 어떤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는 문구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캡쳐를 까먹고 안했다..) 기다려도 계속 그 상태에 있어서 이 문제는 Server 내부에서 뭔가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 추측하고 껐다 켜야겠다는 생각을 하였고 다행히 다시 실행을 시켜보니 별다른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다. 문제해결은 되었지만 이렇듯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원인 모를 문제가 발생하여 실습의 흐름이 끊겨서 아쉬웠다.

  • !!!!!
    : 매주 새로운 내용을 배워서 더 집중하여 듣게되고 실습을 할때 가끔 문제가 발생하여 어려움을 겪을 때도 있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 리눅스를 대처해나가는 방식을 알게되고 실습과정에 실수가 없도록 조심하게 되는 것 같다. 새롭게 배운 내용 중 LVM에서는 물리적인 하드디스크를 논리볼륨(LV)을 통해 관리자가 원하는 이름과 원하는 용량으로 나눠서 다룰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신기했다.

0개의 댓글